만도, 국민연금 반대에도 지주사 전환 통과

사측, 노조에 “주주 99.9% 찬성할 것” 밝히며 동의확약서 요구

(주)만도가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시주주총회에서 기업분할안을 통과시켰다. 만도는 이번 기업분할안 의결을 위해 노조에서도 ‘기업분할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확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출처: 금속노동자]

만도는 28일 경기도 평택 본사에서 임시주총을 열고 기업분할 계획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 자리에서 만도의 2대 주주이자 지분율 12.95%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은 만도의 기업분할에 대해 반대 의결권을 행사했다. 앞서 국민연금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는 지난 25일 회의를 열고 만도 기업분할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이번 주총에서 주주 74%가 기업분할에 찬성해 기업분할안이 통과됐다. 만도의 최대주주로 17.29%의 지분율을 갖고 있는 한라와 7.71%를 보유하고 있는 정몽원 회장 등 특수관계인들의 지분이 우세한 까닭이다.

만도는 이번 기업분할안 의결을 위해 노조로부터 기업 분할 확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만도 사측은 지난 17일 기업노조 만도지부와 금속노조 만도지부와 각각 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분할에 적극 동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속노조 만도지부 관계자는 “회사 관계자는 간담회를 통해, 주주총회를 하면 99.999%의 찬성률이 나올 것이라며 노조에서도 ‘기업분할에 적극 지지, 동의한다’는 확약서를 써 달라고 요구했다”며 “노조에서는 국민연금에서 내부 반대의 목소리가 우려 돼 회사 측에 요구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후 국민연금이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을 보고 황당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전문가들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말한다. 노조에서는 그간 기업분할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 왔는데, 향후 사측이 확약서를 (노조압박용) 증거자료로 활용하게 될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만도 관계자는 “(당시)국민연금이 반대, 찬성한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당시에는 분위기가 좋았다”며 “회사에서는 국민연금에 순환출자 해소, 투명경영을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는 설득작업을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만도는 지난해 자회사인 마이스터에 3,786억 원을 출자하고, 이후 한라그룹은 지속적인 경영악화를 걷고 있던 한라건설에 3,435억 규모의 한라건설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상호출자제한으로 만도가 한라건설에 직접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마이스터’를 통한 우회적인 지원을 꾀한 셈이었다.

논란이 확대되자 한라그룹은 지난 4월, 만도를 지주사(한라홀딩스)와 사업회사(만도)로 분할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만도-마이스터-한라건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내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금속노조 만도지부와 시민사회 등은 이번 지주회사 전환이 오히려 한라에 대한 지원을 용이하게 할 것이라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노조는 그간 홍보물을 통해 마이스터를 통한 우회지원에도 경영악화가 해소되지 않아, 결국 지주회사를 통해 한라에 대한 추가지원을 하는 구조를 갖추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경제개혁연대 역시 “만도의 지주회사 전환으로 한라가 보유하고 있는 만도 지분을 한라홀딩스에 합법적으로 매각할 수 있게 돼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며 “이는 만도가 보유하고 있던 여유현금이 한라홀딩스에 귀속되고 동 자금이 한라 지원에 사용되는 것이므로 현재의 만도 주주 입장에서는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분할된 사업자회사인 만도를 통해 한라 등을 추가 지원하는 것은 어려워질 수 있으나, 지주회사인 한라홀딩스를 통한 자금지원은 더욱 용이해 질 것“이라며 ”또한 한라홀딩스의 수익성 확보를 위해 우량 자회사인 만도 등으로부터 브랜드사용료 등 각종 수수료 명목으로 수익을 확보할 가능성이 상존하다“고 내다봤다.
태그

만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