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개악 반대 총파업 연행자 석방하라”

전교조, 긴급 성명... 40개 단체, 경찰청 규탄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를 내걸고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총파업을 벌인 9월23일 대규모 연행 사태에 대해 전교조와 인권단체연석회의 등 각 분야 단체들이 박근혜 정부와 경찰을 일제히 규탄했다.

전교조는 연행된 당일 밤 긴급 성명을 내어 “정치실세 의식해 자진해산 시민들을 공격한 경찰의 과잉충성, 공권력 남용을 강력히 규탄”했다.

전교조 “후퇴하는 민주주의 보여준 상징적 사건”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인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열린 연행 규탄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출처: 교육희망 최대현 기자]

전교조는 성명에서 “충성 경쟁을 벌이느라 시민의 인권도 아랑곳 않고 짓밟은 경찰 폭력이 다른 곳도 아닌, 민의를 대변한다는 의회 건물 앞에서 버젓이 자행됐다”며 “오늘날 한국 사회의 후퇴하는 민주주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고 봤다.

전교조 조합원을 포함한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100여명은 23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정부가 강행하는 노동시장 구조개악에 항의하는 행동을 20여분 동안 진행했다. 이 모습을 재래시장 민생 탐방을 위해 버스에서 대기하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5분여 동안 지켜봤다.

김 대표를 태운 버스가 떠난 뒤, 경찰은 자진해산하는 조합원들을 둘러싼 뒤 강제로 연행했다. 이 자리에서 연행된 38명은 서울 구로경찰서와 강서경찰서, 양천경찰서, 방배경찰서로 분산된 뒤 유치장에서 하루를 보냈다.

전교조는 “경찰은 해산 중인 사람들에 대한 연행이 불법이었음을 시인하고 당장 전원 석방하기 바란다”고 촉구하며 “‘민중의 지팡이’는커녕 ‘권력의 개’를 자처하려는 타락한 공권력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경제난의 책임이 오롯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있거늘, 이를 고스란히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가혹한 희생을 강제함으로써 재벌의 차고 넘치는 곳간을 지키는 데만 혈안이 된 박근혜 정권은 반드시 노동자‧민중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어떠한 탄압에도 강력한 연대 투쟁으로 노동시장구조개악을 저지하고야 말겠다”고 강조했다.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강제연행 상황에 대해 “민의를 대변해야 할 국회에 항의 표시를 하는 조합원들을 토끼몰이식으로 연행해 권력의 주구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다”며 “굴하지 않고 더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경찰, 캡사이신 눈·얼굴에 직사 등 다수 인권침해

  민주노총 등 40여개 단체가 24일 경찰청 앞에서 연행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교육희망 최대현 기자]

민주노총과 장그래살리기운동본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등 40여개 단체는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연행자 54명을 즉각 석방하라, 경찰청장은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9.23총파업과 관련해 경찰에 연행된 참가자 수가 국회 연행자 38명을 포함해 5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경찰은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과 도로에서 총파업 마무리집회를 하던 조합원들을 방패로 밀어붙였다. 이에 항의하는 조합원과 시민들에게 캡사이신을 얼굴과 눈을 향해 직사하면서 마구잡이로 연행했다. 이 과정에서 권영국 변호사가 연행되기도 했다.

송영섭 변호사(민변 노동위원회)는 “설령 경찰의 주장대로 집회가 신고된 범위를 이탈했다하더라도 인권침해적이고 폭력적인 방식의 물리력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집시법 상의 현행범 체포요건이 되지 않는다”고 확인했다.

이들 단체는 “노동개악에 맞선 저항을 시작부터 꺾어버리려는 국가의 조직폭력”이라며 “재벌 배불려주려고 노동자‧서민의 삶을 파탄내고 도를 넘는 경찰폭력으로 저항을 찍어 누르는 박근혜 정부야말로 몰상식하다”고 비판했다. (기사제휴=교육희망)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