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르노빌 30주년, 원전 반대 활동가들 울산 법정에

지난해 고리 원전에서 평화 시위 벌인 그린피스 활동가들, 첫 공판 열려

기장 고리 원자력발전소에서 평화적 시위를 벌인 그린피스 활동가 다섯 명이 26일 울산지방법원 법정에 섰다. 이날은 체르노빌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30주년이 되는 날이다.

울산지방검찰청(검사 민기홍)은 지난달 그린피스 활동가들을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공동주거침입)과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다섯 명의 활동가들은 시위의 목적이 정당했고 방식이 평화적이었으며 공익을 위한 행동이었다는 점을 들어 기소 사항에 대해 모두 무죄를 주장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해 10월 13일 오전 해상을 통해 고리 원전 앞으로 접근해 철조망 펜스 앞에서 원전 사고의 위험을 알리고 신고리 5, 6호기 추가 건설 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평화 시위를 벌였다.

위험한 원전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깨끗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며 “인자 원전 고마 지라, 쫌!”이라고 쓰인 현수막을 펼쳐 보인 것.

활동가들은 해경 및 고리 원자력 본부에 평화적 시위를 진행할 것임을 분명히 전달했으며 약 40분간의 시위를 끝내고 자진 해산했다.

김래영 그린피스 활동가는 “세계 최대 규모의 원전인 고리 원전의 위험성과 추가 원전 계획 등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모르고 있다”며 “고리 원전 시위는 이런 위험을 알리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고리 원전은 최근 신고리 3호기의 운영이 허가됨에 따라 세계 최대 규모의 원전단지가 됐으며 건설이 완료된 신고리 4호기도 곧 운영 허가를 받게 된다.

정부는 이곳에 원전 2기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고리 원전 인근 반경 30km안에는 340만명이 넘는 시민이 살고 있으며 국가산업단지 등이 들어서 있다.

장다울 그린피스 활동가는 “체르노빌 사고가 발생한지 30년이 되는 날에 원전의 위험성을 알린 활동가들에 대한 재판이 있었다”며 “사고가 발생하고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체르노빌의 피해는 계속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그린피스 활동가들의 시위는 원전의 위험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이는 말

이채훈 기자는 울산저널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울산저널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채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