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 세월호 농성 참가자에 수 차례 전화, 정보 빼내

평인련, "세월호 농성이 범죄행위도 아닌데 부정한 방법으로 감시"

전북경찰청 완산경찰서 정보관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전북지역 단식농성장 참가자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어 정보를 빼낸 사찰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될 전망이다. 전북지역 단식농성장은 전주시 풍남문 광장에 있으며, 완산경찰서와는 200m 떨어진 거리에 있다.

참소리가 취재한 결과, 정보관 B주임은 지난 9월 모두 6차례에 걸쳐 단식농성 참가자 A씨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단식농성 참가 단체 등의 정보를 입수했다.

이 같은 사실은 참가자 A씨가 B주임과 통화하는 것을 또 다른 농성 참가자가 9월 12일경 확인하면서 밝혀졌다. 세월호 전북대책위는 참가자 A씨와 면담을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완산경찰서에 항의 방문을 했다.

복수의 의견에 따르면 A씨는 사회단체 활동가도 아닌 순수하게 세월호 참사 문제에 동감하고 활동한 자원 참가자로 자신에게 접근하는 B주임이 정보 수집 등 사찰 의도를 가진 것을 몰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많이 반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전북대책위는 이번 사태로 열심히 농성장 일에 나서 줬던 A씨가 받을 상처에 대해서 우려를 많이 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활동가는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경찰에게 있다”면서 “이번 일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농성에 참가하는 이들이 서로 반목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B주임은 참소리와 통화를 통해 “내부정보를 빼낸 것이 아니라 공개된 수위의 (정보). 어떤 단체가 농성에 참가했는지 물어봤다”면서 “세월호 농성장을 담당하는 일을 하는 다른 정보관의 사정으로 업무를 잠시 맡아서 (자세한 건 물어보지 않았다). 국민이 관심이 가는 사항이지만, 특별히 물어본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수차례 전화를 한 경위와 정당한 업무 행위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대책위 대표들에게 물어보라”며 답변을 피했다.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채민 간사는 “경찰이 세월호 농성장에 대해 부정한 방법으로 정보 수집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농성장을 지키는 이들이 하는 일이 감시를 해야 할 정도로의 범죄 행위도 아니고, 불법적인 일을 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폭력을 행사하는 것도 아니고 세월호 참사 추모와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의지를 모으는 표현을 하는 사람들을 경찰이 감시 대상으로 삼는 것은 지나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경찰청장이 직접 나서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면서 “정보수집 관행에 대해 뼈저린 반성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월호 관련해서 경찰 정보관의 도 넘은 정보수집 활동은 논란이 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하여 희생자 가족들에게 눈물을 보이며 사과한 지난 5월 20일, 안산 단원경찰서 정보관 2명이 희생자 가족들을 미행하다 적발되었다.

당시 경기도 안산에 있던 희생자 가족들은 박 대통령의 사과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전남 진도로 내려가던 중, 전북 고창군 한 휴게소에서 미행하던 정보관 2명을 붙잡았다. 이들은 처음에는 경찰이 아니라고 하다가 뒤늦게 신분을 밝혔다.

이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경기경찰청장과 안산 단원경찰서장이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당시 단원경찰서장은 거듭 사과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덧붙이는 말

문주현 기자는 참소리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참소리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한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주현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김현이

    국민들이 죽은,아이들에게 해줄수있는것은 진실입니다 왜!무엇때문에!두려워하는가 왜!진실이 두려운가? 왜 국민들을 감시하는가? 심판에날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