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이대로 노회찬 사퇴하면 국민 실망...대표가 매듭”

당대표들 승인 통한 야권연대 정당성 확보 강조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가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연합 공동대표에게 당대당 야권연대가 아닌 동작을 후보단일화에 한해서만 24일 중으로 만나 매듭을 짓자고 요청했다. 사실상 노회찬 후보가 약속한 사퇴 시한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양당 대표들이 함께 단일화 협상을 승인해주고 야권연대의 정당성을 공개적으로 보여주자는 것으로 읽힌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야권단일화에 실패하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한 노회찬 후보의 선언을 존중하겠다고 했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심상정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9시 기자회견을 열고 “7.30 재보선에서조차 새누리당에 승리를 안겨준다면 대한민국 개혁은 불가능하다”며 “동작을 단일화 문제는 대표들끼리 만나 매듭을 짓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노회찬 후보의 제안에는 오늘까지 ‘후보단일화가 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고뇌에 찬 용단이 실려 있다”며 “이대로 단일화 논의가 합의되지 못한 채 노회찬 후보가 사퇴할 경우 동작을 유권자뿐만 아니라 야권승리 염원하는 국민도 크게 실망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기동민 후보는 당대표가 결정지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동작을 후보단일화 문제에 한해서 오늘 중에 당대표들이 만나 책임 있게 매듭짓기를 청하며 제가 어디든 찾아 뵙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당대표 회동에서 기동민 후보 양보를 얘기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그런 말씀을 드릴 계획은 없다. 모든 선택의 기회를 새정치연합에 드렸기 때문에 새정치연합이 책임있게 입장을 밝혀주시라는 것”이라며 “그럴 때에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국민이 납득하실 수 있고, 그래야 야권 선거 승리로 연결될 수 있다”고 대답했다.

한편 노회찬 후보가 요구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 방식은 오전을 넘기면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노회찬 후보가 24일을 자신의 사퇴 시한으로 밝힌 것은 24일 저녁 6시까지 후보 사퇴를 해야 25일 사전투표 용지에 '사퇴'가 찍혀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24일 정오를 넘기면 결국 담판을 통한 한 쪽의 양보만이 거의 유일한 수단이 된다.
태그

노회찬 , 기동민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참세상 독자


    자유주의세력과의 후보단일화에 정치생명을 거는 것들이 진보세력인가?, 그리고 이런 기사 참세상에서 더이상 보지 않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