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민중총궐기, 2월 25일 열린다

“대통령 바뀐다고 해서 세상 달라지지 않아”

2017년 대규모 민중총궐기가 2월 25일에 열린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총궐기투본)는 10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대통령 취임 5년 차의 시작일인 2월 25일에 대규모 집중 대회를 개최한다”며 “2015년, 2016년 11월 민중총궐기와 같은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궐기투본은 “변한 것은 없으며, 항쟁은 끝나지 않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여전히 청와대에서 시간을 끌고 탄핵안 기각을 시도하며 ‘대국민 민폐 농성’을 지속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됐으나 변한 것은 없는 이 현실에 맞서, 총궐기투본은 다시 대열을 정비하고,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 헌재의 조속한 탄핵 인용, 적폐 청산 등 13대 요구안 관철을 위한 투쟁을 선포한다”며 2017년 민중총궐기 취지를 밝혔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출처: 김한주 기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총궐기투본은 2015년에 이어 지난 2016년 11월 백만 민중총궐기를 성사시키며, 사실상 박근혜 대통령 퇴진 대항쟁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했다”며 “하지만 달라진 건 없다. 국민은 대통령 얼굴 하나 바뀐다고 해서 세상이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국민은 사회 개혁, 국가 대개조를 요구하고 있다”며 민중총궐기 결의를 밝혔다.

또 최종진 직무대행은 “민주노총은 3년 내내 노동자 권리를 위해 총궐기를 주도했다. 또한 광장에서 세월호 학살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과 세월호 인양 요구, 백남기 살인자 처벌 요구 등 숱한 과제를 안고 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더불어 부역자 처벌, 재벌, 검찰, 국정원 등 공범 세력까지 죄를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농민들은 백남기 농민을 잃었다”며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책임자 처벌은 수사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2015년, 2016년) 11월 민중총궐기는 잘못된 한국 사회를 깨닫고 치유하자는 민중의 절규에서 나왔다. 농민은 광장의 힘을 키우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덕휘 전국빈민연합 공동대표도 “(정부는) 몇십만 원, 몇만 원이 없어 자살해야 하는 빈민들의 실정을 없애야 한다. 장애인들이 등급으로 분류 받는 세상을 끝내야 한다. 노점상들이 노점을 안 해도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빈민들은 이런 결의를 다짐하고 2017년에도 싸워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1월 21일엔 2017년 민중총궐기 투쟁을 선포하는 결의대회가 열린다. 이날 결의대회는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의 13차 범국민행동의 사전집회로 진행된다.

2015년 11월 14일 민중총궐기엔 13만 명, 2016년 11월 12일 민중총궐기엔 100만 명이 모였다. 2015년 민중총궐기로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맞아 사망하고,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구속됐다.

총궐기투본의 13대 요구안은 ▲노동개악 폐기 및 최저임금 1만 원 실현(일자리 노동) ▲쌀 수입 중단(농민) ▲혐오,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건설(여성)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민주주의) ▲차별금지법 제정(인권) ▲한반도 사드 배치 반대(자주 평화) ▲재벌 사내유보금 환수(재벌 책임 강화) ▲세월호 진상규명 등이다. 총궐기투본은 특별요구안으로 ▲백남기 농민 국가 폭력 책임자 처벌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석방을 내걸었다.

[출처: 김한주 기자]
태그

집회 , 민중총궐기 , 총궐기 , 민주노총 ,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한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덧글 작성

참세상은 현행 공직선거법 82조에 의거한 인터넷 선거실명제에 반대합니다. 이는 독자와 활발하게 만나고 토론하여 여론의 다양성을 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인터넷 언론의 사명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2년 8월 23일 정보통신법상 인터넷실명제에 위헌 결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은 선거 시기에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 등에 여전히 실명확인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참세상은 실명확인시스템 설치를 거부할 것입니다. 제 19대 대선 운동기간(2017.04.17~05.08)중에 진보네트워크센터(http://www.jinbo.net)에서 제공하는 덧글 게시판을 제공합니다. 아래 비실명 덧글 쓰기를 통해 의견을 남겨주시거나, 아래 소셜계정(트위터,페이스북 등)으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덧글 목록
  • 건설노동자

    2017민중총궐기는 촛불집회와 달리 공세적이고 투쟁적으로 대중의 참여 속에서 진짜 청와대로 진격해서 박근혜정권 타도를 위해 투쟁하길 바립니다.

최신기사
기획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