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그리고 진보정치의 홀로서기

[워커스 이슈] 이제 정의당이 향하는 곳은

심상정 후보의 말주변도, TV토론도, 공약도 진짜 핵심은 아니다. 미처 응어리를 풀지 못한 촛불의 열망이 핵심에 가깝다. 대선 공간을 배회하던 이 잔불은 6.2%라는 지지율로 옮겨 붙었다. 백종성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책선전위원장은 “막판에 민주당이 사표론을 들고 나왔음에도 200만 표를 얻었다는 것은, 민주당에 갇히지 않는 적폐청산 의지가 대중에게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내부의 시선도 다르지 않다. 정의당에 적을 두고 있는 이성우 노동정치연대 대표는 “무조건 반가워할 수만은 없는 것이, (촛불 국면이라는) 정치적 특수성 속에서 정의당이 약진한 측면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제 정의당이 향하는 곳은

무려 30년 만에 찾아온 기회였다. 대통령과 재벌총수를 감옥으로 넣었고, 60년간 한국사회를 거느려왔던 보수 세력이 위기에 처했다. 30년간 견고하게 뿌리내렸던 양당체제의 균열도 진보진영에게는 기회였다. 하지만 어떤 패도 준비하지 못했다. 그저 ‘죽 쒀서 개 줬다’는 허망한 말만 남았다. 결과적으로 진보진영을 대표해 정의당이 6.2%의 소박한 성과를 챙겼다. 사실 정의당으로서도 버거운 일이다. 이성우 대표는 “우리 실력으로 6.2%를 지켜나갈 수 있을지,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적인 것인지 가늠이 안 된다”며 “민주노동당 시절, 국회의원 10명 만들어놓고도 쪼개지는 경험을 했다. 과거 절반의 성공과 실패를 딛고 나가야 하는데 아직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기에는 섣부른 것 같다”고 털어놨다.

야권연대 공식에서 벗어나 독자 완주를 했고 나름 대중적 지지를 얻었다. 표면적으로는 그렇다. 하지만 진짜 바람은 야권연대 너머에 있다. 심상정 후보는 줄곧 ‘공동정부’ 구성을 요구해 왔다. 선거 직후, 민주당에서는 심상정 대표의 노동부장관 입각설을 흘렸다. 정의당은 발끈했다. 당대당 협상 없이 공당 대표가 입각 명단에 오르내리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사실상 민주당이 정의당과의 공동정부 구성을 거부한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이병렬 정의당 부대표는 “아직도 ‘장관 하고 싶어서 저러는 것 아니냐’는 사람들의 불신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결코 아니다”라며 “권력 독점이 아닌 촛불 세력의 공동정부 구성이 촛불의 요구였다. 당대당 협상을 통해 공동정부 구성 논의를 해야지, 개별적으로 자리를 주는 식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공동정부 구성’은 심 후보 입에서 여러 번 나온 말이지만, 정의당 공식 당론은 아니다. 그렇다 해도 정의당으로서는 놓치고 싶지 않은 기회다. 단지 공동정부 구성을 통한 권력 나누기가 목표가 아니다. 진짜는 선거법 개정이다. 심 후보도 선거 직후,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전제된다면 정부 형태에 대해서는 열어놓고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관계자 A씨는 ‘영혼이라도 팔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촛불항쟁 이후 정당체제가 바뀔 수 있는 조건이 30년 만에 만들어졌다. 선거제도가 바뀌지 않으면 기득권 양당체제를 죽어도 깨지 못할 것”이라며 “2020년 총선까지 새로운 정당체계를 만들지 못하면 정의당도 미래가 없다고 본다. 현재 상태라면 이후 선거에 나올 사람들도 계속 줄어 들 거다. 빚내서 선거를 뛰는 활동가들도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의석수가 확대되면 조직 확대는 물론, ‘심상정당’이라는 오명을 벗어날 세대교체까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반면 노동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무리 붙고 깨지고 거리두기를 해왔어도, 정의당은 민주노총에 지지기반을 두고 있다. 때문에 보수개혁정권과의 대연정은 향후 노동운동진영을 우경화하는 치명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 진짜 안녕. 다음에 또 만나

어찌됐든 정의당은 이번 대선 과정에서 독자 행보 기반을 마련했다. 야권연합 공동정부를 요구하든, 독자성을 확립하든 전망을 논의할 ‘거리’라도 있다. 문제는 진보정당운동 전체의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20년 넘게 노동자정치세력화라는 외길을 달려왔다. 민주노동당에서부터 통합진보당까지. 통합과 분열을 반복하다 결국 분열로 끝났다. 정의당, 노동당, 변혁당, 민중연합당, 그리고 민주노총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녹색당까지. 수로만 따지면 진보정당 전성시대다.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간간이 통합 얘기도 나온다. 이번 대선에서도 민주노총은 제 정치세력을 불러 모아 ‘민중경선’과 ‘선거연합정당’을 제안했지만 좌초됐다. 정치조직에서는 볼멘소리들이 나온다. 조직화 방안이나 방향성 없이 상층부끼리만 모여서 헤쳐모여를 논의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냐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번 대선 결과를 통해, 진보정치는 당분간 다원적인 형태로 존재할 가능성이 커졌다. 다수의 정치세력들도 지금으로서는 각 정당들이 정책적으로 경쟁, 연대하며 진보정치의 저변을 넓혀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이성우 노동정치연대 대표는 “다원화된 정치세력을 인정해야 한다. 통합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각자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큰 의제에서는 하나의 물줄기를 만들어 같이 가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갑용 노동당 대표 역시 “진보정당의 가치가 넓어지고 동의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집권을 위해 합칠 수는 있을 거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통합을 강제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본다”며 “우선은 독자적으로 살아남으면서 당이 어떤 가치로 어필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백종성 변혁당 정책선전위원장은 “문제는 단일정당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각 정당끼리의 정책적 각축과 연대”라며 “야권연대를 하지 않는 정당들 사이의 각축과 연대는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동자 국회의원 한 명만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박한 바람은, 이제 순수한 추억으로 남았다. 열석은 어림도 없고, 열 세석으로도 싸움만 났다. 그래서 누군가는 자유주의 정권과의 대연정도 불사하고, 다른 누군가는 더욱 거대한 대통합을 꿈꾸고, 또 다른 누군가는 반지하방의 생활을 자처한다. ‘이념과 정책의 독자성’이라는 방향을 잃은 채 ‘기-승-전-진보대통합’이 돼 버린 노동자 정치세력화. 깎이고 갈라진 불안정한 토대 위에 각자의 집을 짓는 진보정치. 여전히 진보정치의 홀로서기는 위태롭기만 하다.[워커스 31호]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