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균 추모제 1만 명 모여… “대정부 투쟁 본격화할 것”

투쟁 수위 올리는 시민대책위…대표자단 단식 돌입, 서울로 거점 옮겨 대정부 투쟁 나서기로

고 김용균을 추모하기 위해 전국에서 1만 명의 노동자와 시민이 모였다. 24살 청년 노동자 김용균이 죽은 지 41일 되는 날이었다.

[출처: 김한주 기자]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24살 청년 비정규직 고 김용균 5차 범국민 추모제’가 개최됐다. 고 김용균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는 최대 규모로 모인 이번 범국민추모제에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계속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문재인 정부가 전날 밝힌 대책을 ‘면피책’이라 규정하며 강도 높은 투쟁을 예고했다. 이들은 “어제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답변은 진상규명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것뿐”이라며 “수많은 노동자들이 죽음의 위험 앞에 놓여 있는데 죽음의 하청구조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바로 지금 수많은 노동자들 머리 위로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어도 정부가 말한 재발방지대책과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의 답변조차 나중으로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혜진 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정부의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정규직 전환에 관하여 그 여부를 논의한다고 돼 있다. 정규직으로 전환할 테니 논의하자는 것도 아닌, 정규직으로 전환할지 말지 이야기해보자는 것이다. 지금까지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는 약속에서도 후퇴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공동집행위원장은 “발전소를 쪼개 민영화하고, 경쟁체제를 만든 산업통상자원부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해왔다. 이들은 김용균이 사망한 지금까지 정규직 전환을 반대하고 있다. 마지막 문장에 정규직 전환 여부에 대해 논의한다고 써서 마치 사람들이 정규직 전환이 이뤄진 것처럼 오해하도록 만들었는데 김용균 동지의 죽음을 생각하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자는 마음이 아닌 단지 이 상황만을 넘기자는 생각만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유족과 시민사회의 요구를 받아들고 이거는 하고, 이거는 말고, 이거는 적당히 해주겠다는 상황이 화가 나다 못해 노엽다. 죽음을 놓고 협상이라도 할 것처럼 구는 정부가 노엽다”라며 “김용균의 죽음을 정부가 엄중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동자의 일터가 안전해지는 첫걸음을 같이 해달라”고 호소했다.

정부로부터 명확한 답을 받지 못하면 대통령을 상대로 강도 높은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던 시민대책위는 설 전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보다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분향소를 서울로 옮기고, 시민대책위 소속 대표자들은 다음 주 중 단식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평일 집회와 추모제를 청와대 앞으로 배치해, 고 김용균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정부에 더 가까이 전달할 계획이다.

[출처: 김한주 기자]

고 김용균 씨의 어머니 김미숙 씨는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호소했다. 김 씨는 “진상규명만큼은 유가족이 원하는 사람들로 제대로 꾸려져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 노동부조차 서부발전소의 문제점이 1,029건이고 감독관들은 총체적 난국이라고까지 했다”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우리 아들 용균이가 일했던 곳을 가주시기를 요청드린다. 그 후 저를 만나 달라. 왜 우리가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정규직을 주장하는지 그곳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정규직 전환 외에는 용균이의 죽음을 막는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김한주 기자]

가까이서 가족의 죽음을 목격한 이들도 무대에 올랐다.

용산참사규명위원회의 전재숙 씨는 “2009년 1월 20일 정말 살아보고 싶고, 쫓겨날 수 없어 올라간 망루에서 24시간도 지나지 않아 가족이 싸늘한 주검으로 내려왔다. 발 뻗고 살 수 있는 터전을 달라고 했을 뿐인데 이명박 정부는 살인 학살을 저질렀다”라며 “병력 동원 책임자 김석기는 여론을 덮느라 급급하고, 우리 동지들을 오히려 살인자로 몰아 30명씩 검사를 붙여 조사를 하더니, 중형을 내리고 징역을 살게 했다”라고 분노했다. 전 씨는 “용산참사의 진상 규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지금도 죽어가는 노동자들이 있는데 우린 물러날 사람이 아니다. 김용균 님의 장례도 함께 힘 모아 치르자”고 말했다.

[출처: 김한주 기자]

이날 416합창단과 평화나무 합창단은 추모공연을 맡았다. 공연 전 단원고 고 이창현(2학년 5반)군의 어머니 최순화 씨는 “문재인의 아들, 이재용의 아들, 정의선의 아들 목숨이나 우리 창현이의 목숨, 용균이의 목숨 다 똑같이 소중하다”라며 “누군가의 자녀는 죽음 근처에도 안 가지만, 누군가의 자식들은 죽음 근처에서 맴돌아야 한다는 사실은 말이 안 된다. 여기 모인 우리들은 그러면 안 된다고 말하기 위해 모였다”라고 말했다. 최 씨는 “세월호 304명의 희생자와 고 김용균을 마음껏 추모할 수 있도록, 우리가 한목소리로 비정규직을 죽이지 말라고 말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범국민 추모제 참가자들은 추모제 후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까지 행진 후 마무리 집회를 했다. 오는 26일에는 6차 범국민추모제가 열린다. 다음날인 27일은 고 김용균 씨가 목숨을 잃은 지 49일째가 되는 날이다. 49재에 맞춰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 추모제가 열릴 계획이다.

전국노동자대회 1만 명, 고 김용균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오늘 5차 범국민추모제 직전 민주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 외험의 외주화 금지 △고 김용균 노동자 사망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안전 인력 확충 등의 주요 요구안을 밝혔다. 전국 노동자 1만 명이 모였다.

민주노총은 발전소 비정규직(연료환경설비운전, 경상정비)의 발전 5개사 직접고용 등 민간과 공공영역 상시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구조적-근본적 대책 마련과 책임자 엄중 처벌을 위한 정부-유족-시민대책위 공동 진상조사, 발전소 비정규직 작업 안전 확보와 주 52시간 상한 준수를 위해 즉시 인력 충원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 근본적 수술이 필요하다. 산안법 전부개정만으로도 풀 수 없다. 자본가들이 법망을 피해 비정규직을 악용하고 양산하는 일을 반복하는 한, 우리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살피고 계획을 점검해야 한다. 유가족과 노동조합 요구에 명쾌한 답변을 미루고 이런저런 핑계를 대서는, 화력발전소 하청노동자 홀로 쌓다 쓰러지고 마는 무덤과 같은 낙탄 더미에서 우리 사회가 단 한 발짝도 벗어날 수 없음을 경고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18일 청와대 앞에서 고 김용균 노동자 사망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다 연행된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해 구속 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연행된 비정규직 노동자 6명 중 5명은 풀려났지만 김수억 기아차비정규직지회장은 아직 석방되지 않고 있다.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현장 발언에 나서기로 했던 것도 취소돼 차헌호 금속노조 아사히비정규직지회장이 대신 마이크를 잡았다. 차 지회장은 “진짜 범죄자들인 재벌 대기업들은 청와대로 불러 만찬을 하고 처벌하지 않으면서 비정규직 당사자에게 영장을 청구하겠다고 한다. 만약 문재인 정부가 영장을 청구해 구속한다면 집권 3년 차 정권이 앞으로 노동을 어떻게 대할지 알려주는 것”이라며 “김용균의 어머니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우리가 김용균이 되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함께 싸워야 한다”라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