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린 지회장, 53일 차 단식 중단…“살아서 SPC와 싸우겠다”

‘투쟁 2막’ 시작…노조, 시민사회단체, 시민들이 릴레이 단식 이어간다


임종린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장이 단식 53일째인 19일, 단식을 중단했다. 임 지회장은 “단식을 중단하는 이유는 투쟁에서 승리해서도, 투쟁을 포기해서도 아니다”라며 “살아서 끝까지 싸워야겠다는 마음으로 단식을 접는다”라고 밝혔다. 10차례 열린 교섭에서도 전혀 진전이 없던 터라, 임 지회장의 단식 중단에 따른 새로운 투쟁은 노조와 시민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임 지회장이 단식을 중단하자 화섬식품노조에선 릴레이 단식을 시작했다.


19일 오전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과 화섬식품노조는 임종린 지회장의 단식 중단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기자회견에서 임 지회장은 새로운 투쟁을 예고했다. 임 지회장은 “50여 일이 넘어가는 단식에 주변에서 그만하라고 만류해도 포기하지 못했던 이유는 조합원들과 약속을 지켜야 했고, 단식을 끝내면 관심도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이 됐기 때문이었다”라며 “하지만 조합원들도 살아서 노조를 지키자 하고, 이 투쟁을 이어받겠다며 70여 개의 시민단체들이 공동행동으로 결집했다. 또 시민들도 자발적으로 불매를 조직하며 함께 싸울 테니 살아서 끝까지 투쟁하자고 얘기해주셨다. 그 연대의 힘을 믿고 투쟁하려 한다. 이제 투쟁 2막을 시작한다”라고 밝혔다.

임 지회장은 사측의 태도에 대해 분노와 절망을 느꼈다고 했다. 그는 “부끄럽게도 단식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졌다. 그러나 너무나도 당연한 것을 거부할 때, 너무도 명확한 것을 거부할 때, 시간이 지나면서 분노가 쌓여갔고 절망하게 됐다”라며 “회사는 아직도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회사는 불법행위자에 대한 처벌도, 너무나도 당연한 휴식권과 모성보호도 보장하지 않고 있다. 특히 사회적 합의는 이행됐다고 하며, 검증을 거부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임 지회장은 지난 3월 28일부터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단식에 돌입했다. SPC그룹이 노조파괴를 지속하며, 불법파견 문제제기에 따른 2018년 사회적 합의 사항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합의안에 따라 파리바게뜨 제빵 기사를 자회사를 통해 직접 고용하고, 처우 및 복리후생들을 개선해야 했지만 제대로 된 이행이 되지 않았다. 파리바게뜨지회 등은 지속해서 문제를 제기해왔지만, 회사는 지회와 조합원을 상대로 부당노동행위를 일삼는 등 노조를 더욱 심하게 탄압했다.

  임종린 지회장이 52일 간의 단식을 이어간 SPC 본사 앞 농성장

결국 임 지회장이 단식투쟁에 나서며 SPC그룹 자회사 피비파트너즈에 △부당노동행위 인정과 공개 사과 △불법, 부당노동행위자 처벌 △부당노동행위 피해 원상회복 △노동자의 휴식권 보장 △2018년 사회적 합의 이행 등을 요구했지만, 10차례의 교섭에서도 대화는 크게 진전되지 않았다.

권영국 파리바게뜨시민대책위 대표는 “목숨을 건 단식에도 SPC그룹은 일말의 반성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이제 투쟁은 깨어있는 시민과 SPC자본과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대표는 “SPC그룹은 노동자를 차별하고 인권침해를 일삼고 있다. 그들의 불법 경영을 단지 노사문제로만 치부해서는 안 된다”라며 “노동자를 탄압하고 차별해 천문학적인 돈을 벌어들이는 허영인 총수 일가의 부도덕하고 반사회적인 경영을 끝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박희은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임종린 지회장이 자신의 목숨을 태워 가며 그렇게 절규했는데 단식 53일 차를 맞는 지금 이 순간에도 SPC그룹은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을 왜곡하고 모면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라며 “법에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라는 것, 불법파견을 하지 말라는 것,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라는 이 단순한 요구를 갖고 긴 시간 투쟁해 오고 있다는 게 절망스럽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박 부위원장은 “이 절망적 사회를 용인해선 안 된다는 움직임에 시민과 사회단체, 여성단체들이 앞장서고 있다”라며 “민주노총 역시 임종린 지회장이 온전히 몸을 회복하고, SPC그룹 내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이 보장되고, 평온한 일터에서 온전히 일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 싸우겠다”라고 밝혔다.

70여 개의 단체가 모인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 시민들이 모인 파리바게뜨 노동자의 친구들 등은 앞으로 SPC를 향한 항의, 규탄, 폭로, 불매 등의 전면적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화섬식품노조는 공동행동 등과 릴레이 단식을 시작하고 한 사람당 3~5일의 단식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