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과의 전쟁을 멈추고, 특별법 제정에 동참해 주십시오”

이태원 참사 발생 200일 시민추모대회,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열려

지난 20일 서울광장 분향소 인근에서 10.29 이태원 참사 발생 200일 시민추모대회 <거리에서 전하는 유가족의 두 번째 100일>이 열렸다. 참사 발생 200일인 5월 16일을 기념해 열린 시민추모대회로 모인 시민들은 159명의 희생자를 추모하고,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길 요구했다.

이날 시민추모대회 무대에 오른 유가족은 특별법 제정에 대해 “앞으로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밝혔다.



희생자 고 유연주 씨의 언니 유정 씨는 “참사의 진상이 규명되고 책임자가 처벌되어도 보고 싶은 제 동생은 돌아올 수 없다. 그래서 더더욱 진상 규명이 절실하다”라며 “제가 죽어야만 끝날 이 고통의 시간들을 속에서 앞으로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온 국민을 잠재적 마약범으로 규정하고 마약사범의 재활과 치료보다는 수사와 처벌에 집중된 마약과의 전쟁을 멈춰달라”라며 “온 동네마다 걸려있는 ‘마약, 뿌리째 뽑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내리고 특별법 제정에 동참해 달라”라고 정치권을 향해 특별법 제정을 호소했다.

시민들은 이날 호소문에서 “유가족이 처음부터 요구했던 국가책임 인정과 대통령의 공식 사과,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 어느 것도 진전된 것이 없다”라며 “경찰청 특수본 수사는 꼬리짜르기에 불과했고 국회 국정조사는 자료 제출 거부와 위증 논란으로 반쪽짜리로 끝났다”라고 아쉬움을 밝혔다.

시민들은 “참사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만 제대로 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 할 수 있고,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과 온전한 추모가 가능해진다”라며 “독립적이고 성역없는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위해, 하루속히 특별법을 상임위에 상정하고 심의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국회의 역할을 촉구했다.

지난 4월 20일 183명의 국회의원들이 동의해 발의된 ’10.29이태원참사진상규명특별법’에 대해서도 지적이 잇달았다. 시민들은 같은 호소문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정쟁 법안’이라고 일컬으며 사실상 반대의 뜻을 내비추고 있다”라며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이 법은 정쟁의 소재나 시빗거리가 아니라 그 날의 진실을 밝히는 데에 꼭 필요한 법이고, 희생자들과 생존피해자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우리 모두가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기본이 되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정당에선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4개 정당 의원 및 대표가 추모대회에 참석해 특별법 제정에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참사 발생 200일을 맞아 5월 8일부터 16일까지 200시간 집중추모행동을 전개한 바 있다. 5월 16일부터 20일까지는 100시간의 집중추모행동을 진행했다. 20일 열린 시민추모대회는 지난 2주간 이어진 200+100시간 집중추모행동을 마무리하는 자리였다.

특히 5월 17일과 18일 양 일간 유가족협의회는 광주를 찾아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행진과 전야제에 참가해 5.18정신을 계승해 오늘의 정의를 세우기 위해 진상규명 특별법이 꼭 필요하다고 광주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또한 유가족들의 요구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5.18 정부 기념식에서 항의의 뜻으로 침묵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세상 편집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김재원

    니들끼리 춤추다 죽어도 왜 특별법이 필요한가?
    죽은자 더이상 욕보이지 말고 영명하길 바라는게 유가족 할일ㅡㅉㅊ,

  • 한영민

    왜 마약과의 전쟁을 멈춰야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