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100만명 총파업, 전국이 멈춰섰다

54개 지역 파업시위...정부의 반노동 조치로 여당 내에서도 탈당 사태 일어나

이탈리아가 정부의 노동유연화 조치에 맞선 노동자의 총파업으로 전국이 마비됐다.

12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노동자 100만 명이 마테오 렌치 사민주의 정부의 노동유연화 조치에 맞서 8시간 전국 총파업에 돌입했다고 <로이터>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총파업은 이탈리아노동총동맹(CGIL)과 노동조합연합체 UIL과 UGL가 공동 주최했으며 노동자와 함께 실업자, 학생도 나와 노동개악안과 정부의 긴축정책에 맞서 대중시위를 벌였다.

[출처: 일마니페스토]

이날 총파업으로 이탈리아에서는 버스, 지하철, 철도와 항공이 마비되고 유럽 인근 도시와의 수송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까지 대중교통은 완전히 멈춰섰고 200대 이상의 항공편도 취소됐다. 학교와 대학, 병원을 비롯해 전국 다수의 관공서 역시 문을 닫았다. CGIL은 조합원의 70%가 파업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파업으로 로마, 토리노, 밀라노, 제노바와 나폴리 등 전국 54개 지역에서 시위 행렬이 이어졌다. 토리노와 밀라노에서 시위대와 경찰은 격렬하게 충돌하면서 부상자도 발생했다.

파업에 앞서 렌치 총리가 기업연합회 회장에게 노동유연화 관련 법안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약속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위 분위기는 더욱 격앙됐다. 파업 전날 이탈리아 교통부 장관은 철도노동자에 대해 일자리 이탈 금지 명령을 내렸다가 격렬한 논란만 낳은 채 철회하기도 했다.

렌치의 반노동 조치로 민주당 내에서도 탈당 사태

노동자들의 이날 총파업은 렌치 정부의 노동개악안에 맞서 일어난 CGIL의 3번째 총파업이자 가장 큰 규모의 연대파업이기도 하다.

노동개악안은 해고를 유연화하고 단체협상권을 제한하는 한편, 공공부문 노동자에 대한 신규 해고를 노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노동자들은 강력 반발하고 있지만 집권 민주당은 보수 야당과 합세해 지난 주 의회에서 이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렌치 총리가 법안 통과를 위해 베를루스코니의 극우정당 ‘포르차이탈리아’와도 손을 잡으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탈당사태가 일어나는 등 혼란도 이어지고 있다.

수잔나 카무쏘 CGIL 사무총장은 토리노 시위에 참가하여 렌치 정부에 대해 정치경제적 전환을 촉구했다. 그는 “이탈리아의 가장 큰 문제는 일자리이며 정치권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노력해야 한다”면서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계속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에서는 2002년 노동조합이 약 3백만 명 규모의 파업을 성사시키면서 당시 베를루스코니가 강행한 노동시장 개악안을 좌초시킨 바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너무너무 달라요

    김정은나라 북한보다 못한 유럽권의 지나친 상업화는 점점 노동자들을 굶어죽어가게 만들었다!

  • 보스코프스키

    구주/유럽에도 변혁이 절실하닷!!! 남부구주/유럽이 먼저 치고 나가시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