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의 83%가 파괴된 가자지구, 지금 필요한 건 돈 그 이상이다

가자지구 텐트. 출처: Mohammed Ibrahim, Unsplash

가자지구는 길이 약 40km, 폭 11km 남짓한 좁은 땅이다이 360㎢ 남짓한 지역에 약 230만 명의 사람들이 밀집해 살고 있다이는 시드니 도심보다 조금 더 큰 정도에 불과하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이곳에 살고건설하고전쟁을 벌이며파괴해 왔다.

가자시(Gaza City)의 교외 셰이크 라드완(Sheikh Radwan)이 16일간에 걸쳐 파괴된 모습 (2025년 8월 31(왼쪽)부터 9월 16일까지). 출처플래닛 랩스(Planet Labs)

가자의 참혹한 현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의 결과는 파국적이다.

인명 피해는 막대하다유엔은 2023년 10월 7일 이후 팔레스타인인 6만 7천 명 이상이 사망하고, 17만 명 가까이가 다쳤다고 추정하고 있다같은 기간 이스라엘인 약 1,200명이 사망했고, 5,400명이 다쳤다.

가자 자체는 많은 지역이 초토화되었다유엔은 가자시(Gaza City) 내 건축물과 주거 단위의 83%가 손상되었다고 보고했다.

지금 가자가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인지조차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가자 남부의 알마와시(al-Mawasi) 인도주의 구역은 2023년 5(왼쪽)에는 모래밭 농지였지만, 2025년 9월에는 난민 텐트촌으로 빽빽하게 채워졌다출처플래닛 랩스(Planet Labs)

최근 휴전은 장기적인 평화로 이어질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휴전은 유지되고 있지만낙관적인 전망은 드물다.

만약 장기적인 평화가 유지되려면가자가 그 인구를 지탱할 수 있도록 회복하는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가자 재건의 우선순위

가자는 현재 재난 지역이다사회 기반 시설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피해 규모와 범위는 허리케인 4~5등급에 맞먹는다.

다른 재난과 마찬가지로 식량의약품생수가 가장 시급한 우선 과제다이는 단기적으로 생존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만약 국경 검문소를 개방하는 데 실질적인 진전이 이뤄진다면식량과 의약품 부족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즉각적인 구호가 전달되어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자들은 가자 재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지속적인 폭격 이후에는 지하 자산들—전력수도하수 처리 및 펌핑 시스템—을 복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된다도시 지도상에는 원래의 지하 관로가 표시되어 있지만대부분의 기반 시설은 갈라지고부서지고파괴된 상태일 것이다.

이 작업을 실패하면 발진티푸스이질 등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불발탄과 탄약은 제거해야 한다.

손상된 주택과 공공건물은 붕괴 위험이 높아 대중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다.

수백만 톤에 달하는 잔해를 철거하고 정리하는 작업도 대규모로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긴급 대응 이후에는 병원주택학교도로망행정 인프라 등 모든 영역의 건설 또는 수리가 뒤따라야 한다이 모든 시설은 심각하게 훼손된 상태다.

칸유니스(Khan Yunis) 남동쪽에 위치한 쿠자아(Khuza'a)의 파괴 모습, 2025년 5월 2(왼쪽)부터 2025년 6월 16일까지출처플래닛 랩스(Planet Labs)

막막한 과제

현실적으로 가자지구의 인프라를 설계하고 자금을 조달해 재건하는 데는 수십 년이 걸릴 것이다단기적으로는 3~6개월 안에 응급 복구가 가능하지만일정이 지연될 경우 겨울이 추가적인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

철거 작업에는 특수 장비와 대형 화물 차량이 필요하다필요한 작업량은 어마어마하다.

해안선 위쪽에 있는 베이루트(Beirut)만 해도 최근 이스라엘-레바논 분쟁 이후 발생한 3,200만 톤의 철거 폐기물을 처리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이는 내전으로 파괴된 도시를 재건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한 일이다.

가자 역시 이와 유사한 난관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지금 땅 위에 쌓인 철거 폐기물의 양만 봐도 그렇다.

최소한 조립식 주택 계획과 대규모 물류 작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역사적 전례만 봐도 재건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스타링그라드(Stalingrad)는 복구에 20년 넘게 걸렸고바르샤바(Warsaw)는 전후 복구를 1980년대에야 마무리했다.

전력연료수자원 문제

가자의 미래는 자금 지원과 자원 접근성에 달려 있다.

이는 단순히 만의 문제가 아니다현장에는 자재기술인력 모두가 필요하다.

지속 가능한 평화기존 인프라에서의 분리그리고 새로운 공급 시스템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지금 가자의 핵심 공급망과 인프라는 자치정부의 통제 하에 있지 않다전력연료물은 현재 모두 이스라엘로부터 공급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국제 구호단체들이 최소한의 서비스 유지를 위해 활동 중이다그중에서도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가 대표적이다이 기구는 팔레스타인 난민들에게 기본적인 인도주의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라는 임무를 맡고 있다.

UNRWA는 9월 중 두 주일 동안 가자 내 37만 명에게 1,800만 리터의 식수를 제공했고, 4,000톤의 고형 폐기물을 수거했다.

이 수치는 연간 최소 기준으로 환산하면 30억 리터 이상의 물—이는 올림픽 수영장 약 1,200개를 채울 수 있는 양이며—60만 톤 이상의 폐기물을 처리해야 함을 의미한다.

어떤 공학적 해결책이든이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이는 자금 제공자와 기술진 모두에게 막대한 책임이자 도전이다.

새로운 항만 인프라는 최우선 과제로 개발되어야 한다전후 사회를 유지하려면 외부 통제로부터 독립적인 도로 및 항만 같은 공급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잠재적으로가자의 손상된 건물에서 나오는 철거 폐기물 대부분은 바다를 메우거나 방파제를 건설하는 데 재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이 폐기물은 심하게 오염되어 있어 추가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칸유니스(Khan Yunis)와 라파(Rafah) 사이 오사마 엘나자르(Osama Elnajjar) 도로를 따라 위치한 한 마을이 이스라엘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다출처플래닛 랩스(Planet Labs)

도전적인 미래

이러한 재건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려면 수십 년에 걸쳐 수십억 달러 규모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 지역에 실질적인 원조가 도달하지 않는다면건설 자재 가격은 급등하고기술자와 엔지니어도 턱없이 부족해질 것이다.

결국 이 재건 사업은 얼마나 많은 돈이 투입되든향후 수년에 걸쳐 대규모 동원 작업이 될 수밖에 없다.

[출처] With 83% of its buildings destroyed, Gaza needs more than money to rebuild

[번역] 하주영 

덧붙이는 말

존 투키(John Tookey)는 오클랜드공과대학교(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의 건설관리학 교수(Professor of Construction Management)다. 참세상은 이 글을 공동 게재한다.

태그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UNRWA 가자 재건 가자 피해규모

의견 쓰기

댓글 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