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한 저운임·유가보조금 압류에 머리띠 묶고 분신

[2신] 김동윤 조합원 전신 2~3도 화상, 폐와 기관지에 화기 흡입

10일 오전 투쟁조끼와 머리띠를 맨 채 분신한 김동윤 화물연대 부산지부 조합원은, 동아대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으나 전신 2~3도 화상에 폐와 기관지까지 화기를 흡입해 위독한 생태다. 김씨는 곧 화상전문병원으로 이송될 것으로 보인다.

  김동윤 조합원 [출처: 화물통합노조 준비위원회]
화물연대에서 열성적인 조합원·조직담당자로 활동했던 김씨는, 지입차주로 불리는 화물운송특수고용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에 분노해왔는데 최근 부산시가 세금체납을 이유로 화물노동자들의 유가보조금까지 압류하고 나오자 분신을 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김동윤 조합원이 분신을 하기 전인 이날 오전 9시 30분경, 그와 마지막으로 통화를 했던 화물연대 부산지부의 김병수 사무차장은 "김동윤 조합원이 '유가보조금 환급분까지 세무서에서 압류를 해 어려워서 못살겠다'면서 '사무차장과 지부장은 신선대 부두 앞으로 빨리와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유가보조금 환급은 화물연대가 2003년과 2004년 에너지세제개편안 투쟁에서 정부와 합의한 것으로 경유 리터당 152원의 특별소비세를 화물노동자에게 환급해왔으나, 부산시는 9월초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과태료 등이 미납된 사람들에 대해 보조금까지 압류해 버렸다.

일부 언론에서는 김동윤 조합원이 "기름값이 너무 올라 힘들어 못살겠다며 분신했다"고 보도하고 있는데, 실제로 화물차 운전자들은 기름값 인상에도 불구하고 10년 전에 비해 오히려 12~3%가량 낮아진 운임을 받으며 생활고에 시달려왔고 김동윤 조합원 역시 세금체납액이 1,200여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운송하역노동조합과 화물연대로 구성된 '화물통합노조 준비위원회'(이하 화물통준위)는 성명서를 내고 "김동윤 조합원은 최근 과태료 미납 등을 이유로, 마땅히 지급받아야 할 유가보조금조차 압류당하는 현실에 분개하여 분신을 기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화물통준위는 "화물운송특수고용노동자(지입차주)들은 고질적인 저운임에, 직접비용 부담에 시달리면서도 사용자에 대항할 수 있는 법적 대응책도 전무하다"며 "김동윤 조합원의 비극은 오늘날 대부분의 화물운송노동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김동윤 씨의 분신과 관련해 화물통준위는 11월로 예정된 대정부 총력투쟁을 앞당길 예정이다. 화물통준위는 지난 7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하여 '2005 대정부 요구 관철을 위한 투쟁본부'로 조직을 전환하고, △노동기본권 쟁취 △제도개선 △유가인하를 목표로 오는 11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1신]부산 화물연대 김동윤 조합원, 10일 오전 분신·중태

고 류기혁 현대자동차 비정규직노조 조합원이 자결한 지 불과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또 한명의 비정규직 노동자가 분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10일 오전 10시경 화물연대 부산지부 해운대지회의 김동윤(48세) 조합원이 부산 신선대 부두에서 분신, 119구조대에 의해 동아대병원으로 후송됐으나 중태에 빠졌다. 동아대병원에 있는 화물통합노조 윤창호 조직실장은 "아직 병원측의 진단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김동윤 조합원은 전신화상을 입은 상태"라고 전했다.

분신 전 김동윤 조합원은 지부 사무실로 전화를 걸어 "도저히 못살겠다. 죽어야겠다"는 말을 했으며, 이 소식을 들은 노조 간부들이 급히 현장으로 달려갔으나 김씨는 이미 불이 붙은 상태였다고 화물연대 측은 밝혔다.

현재 동아대 병원에는 20여 명의 화물연대 간부들을 비롯해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관계자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으며, 사건의 경위 파악에 나섰다.

김동윤 조합원 가족관계와 분신 경과

김동윤(48세) 화물연대 부산지부 해운대지회 조합원

1. 가족관계
- 부인, 딸 2(중3, 고2)
- 노부모님 시골에 살아계심
- 방2칸 전세방에 어렵게 살아가고 있음.
- 현재 울산 화학공단 내 애경유화 물량을 운송중에 있음. (울산 <-> 부산, 추레라)

2. 노동조합·당 활동
- 민주노동당 99년 12월 21일 가입 활동 중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해운대구위원회 소속)
- 화물연대 2002년 10월 27일 화물연대 출범식 때 가입함.
- 현재 화물연대 부산지부 해운대지회 우동분회 조직담당으로 활동 중

3. 분신 하루 전날의 전화통화 내용
- 9월 9일 오전 10시 울산지부 양OO 조합원(같은 곳에 일하고 있음)을 만난 자리에서 "못살겠다. 죽겠다"는 이야기를 함.
- 해운대지회 조OO 부지회장과 통화해서 "죽고싶다, 세상 살기 싫다"는 이야기를 함.
- 오후 6시 민주노동당 해운대위원회 이OO 당원과 통화, '술 한잔 하러 당으로 오라'는 이야기에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 못 가겠다"는 이야기를 했으며, 이 때 음성이 대단히 침울한 상태였다고 함.

4. 분신 당일의 상황
- 9월 10일 오전 9시 30분 부산지부 김OO 사무차장 폰으로 전화 해 "유가보조금을 세무서에서 압류해갔다. 어려워서 못 살겠다. 신선대 앞에 있다"고 말함. 김 사무차장은 "곧 갈 테니 기다려라"고 말했고 곧 전화가 끊김.
- 오전 9시 50분 지인인 연OO 조합원이 전화를 하니까 "OO아 잘 살아라, 난 간다"고 말하고 전화 끊음.
- 오전 9시 50분경 담요를 몸에 두르고 시너 18ℓ를 붓고 라이터로 불을 붙여 분신을 시도
- 오전 9시 50분경 분신직후 부근에 있던 동료 및 현장에 달려간 지부 간부들이 불을 끄고 동아대 병원으로 이송
- 오전 11시 현재 전신 2-3도 화상. 1-2일이 고비인 상태

5. 유류보조금 압류 경과
- 부가세 미납금이 1200만원 가량
- 관할 세무서인 수영세무서측과 상의함.
- 월 50만원씩 갚아나가기로 약속하고 세무서에 이행각서를 써 줌.
- 이후 2개월간 착실하게 갚아나갔음.
- 이행각서 작성 시, "유류보조 환급 시(대략 350만여만원) 생활을 해야 하니까 50만원만 공제하고 나머지는 돌려달라"는 부탁을 했고 이에 대한 약속을 받고 각서를 써 줌.
- 그런데 며칠 전 유류보조 환급 시 전액 세무서에서 가져가 버림.
- 이미 통장 등은 압류조치되어 있는 상황.

* 출처 : 생존권보장, 제도개선,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화물통합노조 준비위원회 투쟁본부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형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강철새잎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까?
    동지의 상태가 어떤지, 이와 관련해서 지역에서의 움직임은 어떤지 말이죠,,,

  • 저승사자

    한판 하자구요!노동자 대투쟁 이끌어 내자구요!
    상급단체의 행동이 어떠한지!궁금합니다!올려주세요~~~~~~~~

  • 비정규직철폐투쟁

    열사라 호칭하지 않고, 조합원이라 칭합니까. 조합원이 아닌것은 아니지만.
    호칭 그 자체가 모든것을 결정해버리지는 않겠지만,
    열사라 부릅시다. 우리에겐 열사투쟁을.. 비정규 투쟁만이 살길입니다.

  • 나비

    투쟁쪼끼와 머리띠를 매고 몸에 불을 지른 동지의 심정을 가슴에 꼭꼭 새겨넣읍시다. 특수고용 노동자도 인간이다. 인간답게 살고 싶다. 투쟁입니다. 동지들, 투쟁!

  • 비정규직철폐 투쟁

    노동자 인간답게 사는세상을 보지못하고 가신 열사을 위해 김동윤동지를 위해 모두한마음으로 기도하고 다시 일어나시어서 당당하게 투쟁하시기를 바랍니다

  • 부산시민

    분신 당일 동아대 응급실에서 온 몸이 붕대로 꽁꽁 감긴 김동윤씨를 보았는데, 첫 날은 가족들의 충격이 너무 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9/11, 저녁 9시경 상황)까지
    계속 약물과 산호호흡기만으로 버티고 있다고 합니다.
    김동윤 동지의 앞으로의 상황은 안타까지만 조금 비관적인 것 같습니다. 그가 일어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빌어 봅니다.

  • 부산시민

    9/13 새벽 01시경 김동윤 동지의 심장박동이 멎어 끝내 운명하셨습니다. 현재 <부산의료원> 영안실로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