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이 아닌 투쟁하는 노동절을”

30일, 전국학생투쟁위원회 ‘430청년학생투쟁대회’ 열어

[%=영상1%]
"신자유주의가 청년학생들을 거리로 내몰고 있다“

116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청년학생들의 투쟁이 이어졌다. 30일, 116주년 노동절 맞이 ‘전국학생투쟁위원회’는 을지로 훈련원공원에서 ‘430전국청년학생투쟁대회’를 열고 신자유주의 반대의 목소리를 모았다. 집회에는 전국에서 모인 700여 명의 청년학생들이 참여했다.



새내기들의 결의발언으로 시작된 이 날 집회에서는 평택미군기지 반대와 신자유주의 교육재편 반대, 여성에 대한 이중착취를 반대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이유미 고려대학교 총학생회장은 평택으로 미군기지가 이전되는 것에 대해 “미국은 전 세계 민중들의 저항을 마치 두더지 게임을 하듯이 폭력으로 막아서고 있다”며 “평택으로 미군기지가 이전되는 것은 미군이 동북아를 자신의 군사기지로 만들겠다는 음모다”라고 밝히며 평택을 지키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을 호소했다.

이어 끊임없이 오르는 등록금과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에 대해 권용수 성공회대 총학생회장은 “이제 등록금 인상의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전 사회적 문제이다”며 “교육개방으로 대학을 신자유주의의 놀이터로 만드는 한미FTA를 반드시 막아내자”고 목소리 높였다.

집회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착취에 대해서도 반대의 목소리를 모았다. 현경 중앙대 총여학생회장은 “지금의 세상은 여성들에게 출산을 강요하고 아이 낳는 기계로 전락시키고 있으며, 비정규직 노동자들로 전락시키고 있다”며 “신자유주의 반대 투쟁으로 여성들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없애자”고 밝혔다.

"투쟁하는 노동절을 만들기 위해“

마지막 결의발언에 나선 유안나 전국학생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는 노동절을 기념하려고 이 자리에 모인 것이 아니다”라며 “청년학생들의 힘찬 싸움으로 투쟁하는 노동절을 사수하자”고 목소리 높였다.

  신자유주의 세상을 평등과 자유의 세상으로 덮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집회에 모인 청년학생들은 집회 이후에 평택 미군기지 이전을 폭력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국방부를 규탄하는 기습시위를 벌였다. 6시 경 남영역 4거리에 모인 700여 명의 청년학생들은 “미군기지 이전 강행하는 국방부를 규탄한다”고 구호를 외치며 국방부로 진출하려고 했으나 경찰들이 막아서 진출하지 못했다. 청년학생들은 성조기와 노무현 대통령의 얼굴이 있는 상징물을 태우고 기습시위를 마무리 지었다.

이후 참가자들은 건국대학교에서 열리는 ‘430청년학생문화제’로 결합했다.


  국방부 앞에서 진행한 상징의식


태그

노동절 , 전학투위 , 투쟁대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절대 익명이삼 ^^

    꼭..... 동참하고 싶엇는데 ...
    무척이나 아쉽네요 ^^

  • 전학투위 집행일꾼

    ㅇㅇ

  • 그래서

    또다시 독재시대의 잔재를 보게되어 씁쓸하다.
    아무리 그래도 일국의 대통령인데... 너네에겐 조국이 필요없겠지. 이젠 너네가 필요없다. 제발 좀 꺼져라. 재수없다.

  • 비정규직

    무현이가 일국의 대통령이냐? 그럼 우린 뭐냐? 무현이가 버린 우린 이국의 국민이냐?

    무현이는 자본가들의 대통령일 뿐이다...

  • 飛上

    당신 제정신이오...당신같은 X(?)을보면 화가 치밀어온다오!!!

    지금 세상 돌아가는 꼴이 안보이시오...

    노氏는 모든걸 버리고 미국의 X노릇이나 하고있오~

    평택은 지금 피로 물들어가고있는거 모르시오???

    일국의 대통령이 어찌 노동자,농민,학생,시민들을 학살할수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