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비상시국회의 개최

노동자, 학생, 종교 등 평택사태 총력 투쟁 결의

평택 미군기지 확장을 위한 군경 합동 행정대집행으로 지난 4일과 5일 이틀 동안 연행된 인원 624명, 구속영장 청구 인원 60여 명에 다다르는 등 평택 사태는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8일 평택미군기지확장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평택범대위)는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평택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비상시국회의’를 열었다. 한편 영장이 청구된 이들 중 10명은 이미 구속이 확정되었고, 5일 연행자 중 영장이 청구된 23명에 대해서는 8일 오후 2시부터 영장실질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평택범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대표단 회의를 거쳐 확인된 당면과제와 성과, 핵심요구사항, 향후사업 등을 공유하고 향후 투쟁을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노총을 비롯 민주노동당, 참여연대, 통일연대, 인권단체연석회의,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문화연대 등 총 20여개 단체가 참석했다.

평택범대위는 평택 사태와 관련하여 △주민대책위 강화 및 연대 △범대위와 주민대책위를 분리하려는 여론공세에 적극적 대응 △각계각층의 참여의 폭 확장 △서울, 평택지역의 여론을 움직일 수 있는 실천 강화 등을 당면과제로 삼고, △국방부 장관 퇴진 △군부대 철수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을 핵심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이에 따라 평택범대위는 오는 13일 ‘생명과 평화의 땅, 평택 지키기 인간 띠잇기’와 14일 ‘광주민중항쟁 26주년 5.18 정신계승 범국민대회’를 평택에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것은 물론 518인 시국선언과 청와대 면담, 전국 각 지역의 촛불행사 추진과 100만장 선전물 제작 배포 등 향후 사업들도 공유했다.

한편 이날 공유된 핵심 요구사항이나 향후 투쟁계획에 대한 이견 및 추가 발언도 이어졌다.

장혜경 노동자의힘 대표는 “물리적 충돌 국면으로 가는 평택 사태에 대해 안이하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투쟁 기조를 노무현정권 퇴진과 미군기지 확장 저지를 확실하게 내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유안나 전국학생행진 건설준비위원장도 이에 동의하며 “지난해 농민투쟁 이후 경찰청장 퇴진을 구호로 내세우며 이를 얻어내기도 했지만 그 이후에도 공권력의 극악함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것은 현 정권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노무현정권 퇴진'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첨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투쟁기조와 관련하여 제출된 안이 국방부 장관 퇴진이나 군부대 철수 등을 핵심 요구사항로 국한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노무현정권 퇴진’과 ‘미군기지확장 저지’로 노무현정권과 확실히 선을 그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향후 투쟁 거점을 평택으로 집중할 것이냐 각 지역은 물론 서울을 거점으로 투쟁해갈 것이냐를 두고도 의견이 갈렸다. 특히 13일 민주노총이나 한총련 등이 개별적 행사를 진행하기로 해 이날 평택으로 집중 투쟁하는 것이 어렵게 된 상황에서 투쟁 거점에 대한 의견이 대두된 것. 이는 앞으로의 투쟁 거점에 따른 여론 공론화 작업의 유불리를 가늠해야 하는 문제였던 까닭에 의견은 분분했다.

민주노총의 경우 5.18 광주민중항쟁 노동자대회를 13일 광주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평택 미군기지확장 저지 투쟁으로 장소를 옮겨 서울 광화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학생조직인 한총련의 경우 13일 서울에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결국 이날 제안된 내용들을 추후 범대위 대표단 회의를 거쳐 확정하기로 하고 마무리되었다.

한편 천영세 민주노동당 의원은 원내대표단 대책회의에서 논의된 국방부 장관 해임촉구결의안에 대해 “국회 재적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며 “정치지형상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이밖에도 파면촉구결의안 등 다른 방도를 거쳐서라도 국회 안에서의 대응을 지속적으로 강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조수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당

    민주노동당을 찍었던 내자신이 부끄럽다. 대선과 총선에서 열심히 노동당을 지지 했지만 이제는 더이상 안하련다.

  • 평택평화

    문화제소식 (윤도현, 전인권, 최민식, 봉준호 등)

    6월 7일 (수) 광화문..!!
    윤도현 밴드, 전인권 등 유명가수들이 공연을 하고,
    29명의 소설가와 시인들이 1500여권의 책을 사인해서 나눠주며,
    배우 최민식, 봉준호 감독 등 영화인들도 사인회를 열고,
    전 장르를 망라한 예술가들이 모여 다양한 전시와 놀이마당을 펼치며,
    대추리, 도두리 주민들과 함께하는...
    평택 미군기지 확장 반대와 한미 FTA 반대 문화한마당!!
    많은 분들이 이 뜻깊은 자리에 함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홈피 : www.ethnicground.com/plain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