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진단 다섯 째날,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 점거

[민중역전](4) - 9월 12일 광주에서 나주로, 다시 광주로

평택의 빈집 철거가 공식화된 상황에서 9월 12일 ‘민중역전’ 전국행진단(이하 행진단)의 다섯 번째 날이 밝았다. 강제철거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행진단은 광주의 마지막 일정인 광주 기아자동차 공장에 들러 행진단의 기조이기도 한 ‘평택미군기지 확장 반대’와 ‘한미FTA 협상 저지’를 위한 선전전을 진행했다. 많은 기아자동차 노동자들이 호응을 해주어 편안한 마음으로 선전전을 마칠 수 있었다.


다음 지역인 나주로 이동하는 사이 평택에 병력이 배치된다는 소식을 들은 행진단은 강제 철거가 들어오는 상황에 행진단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했다. 여러 의견들이 나왔지만 공통적인 부분은 ‘강제철거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그냥 행진을 할 수는 없다’는 것과 ‘우리의 입장과 의지가 담긴 행동들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나주의 행진 일정을 모두 취소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많은 토론을 진행한 결과 민주화의 상징이기도 한 광주시지부 열린우리당에 우리 입장을 전달하자, 그리고 나주일정을 최소 수준에서 결합하자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러한 결정이 난 이후 나주지역의 활동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행진단과 나주활동가 20여 명이 모인 간담회에서 행진단의 오종렬 단장은 “한미FTA와 평택투쟁을 분리해서 사고하는 경우가 운동진영 내에서도 많이 있다. 그러나 본질은 하나이다. 군사적 유연화로 평택을 확보하고 한미FTA를 체결해서 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를 잡아먹겠다는 것이다”라며 한미FTA와 평택 투쟁이 결코 두 가지 투쟁이 될 수 없음에 대해서 설명했다.

또한 “그러나 이번 행진을 계기로 본질은 하나라는 것을 알려내는 것 그리고 그 투쟁의 시작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하나이 성과 지점이다”라며 행진 취지를 설명했다. 실제로 행진단은 이번 행진을 통해 두 가지 투쟁을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 자리에 참석한 김병균 한미FTA반대나주운동본부 공동상임대표는 “평택 기지 이전 확장은 자신들의 전략적 유연성을 가지면서 신속기동군을 평택에 만드는 것이다”며 “지금까지 주한미군은 북한의 남침에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에 주둔했지만 한미FTA가 체결되면 전쟁 발발시 한국군이 미군을 안 따라갈 수 없는 것으로 바뀐다”며 그렇게 되는 법적 근거가 있는가에 대해서 물음을 던졌다.

이에 행진단의 윤현수 부단장은 “미국은 절대 손해 보는 나라가 아니다”라고 운을 떼며 “헌법60조를 보면 우리 나라는 평화주의를 채택한다고 되어 있는데 한미FTA가 체결되고 전쟁이 일어났을 때 우리 나라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전쟁에 참가할 수밖에 없는데 그럴 경우 우리는 어떤 이유에서건 침략자로 분류될 수밖에 없다. 이는 분명 헌법60조를 어기는 결과이다”라고 법적인 근거로서도 한미FTA가 잘못됐음을 토로했다.

또한 “작전통수권을 준다며 자주국방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적으로 전략적 유연화고 군사적 식민기가 되는 것이다”라며 한미FTA를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우리도 신속기동군화 되기로 했다”며 나주일정을 변경하고 행진단의 독자행동을 할 것임에 양해를 구했다. 이에 나주농민회에서는 “나주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촛불문화제를 광주에서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찬성의 입장이다”라며 “나주농민회도 나주에서 조직해서 촛불문화제에 최대한 참석하도록 하겠다”며 행진단의 행동에 대한 지지를 보였다.

이렇게 행진단의 4명을 제외한 모든 인원은 광주로 자리를 옮겼고, 나주행진은 영산포에서의 선전전을 시작으로 행진단의 일정을 이어나갔다. 이후 행진단은 나주에서 최대한 주민들을 조직하고, 광주에서 활동하는 ‘발바닥 평화 행동’과 연대하여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를 항의방문해 위원장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에 위원장은 없었다. 당 일정이 있고,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행진단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는 태도였다. 행진단은 열린우리당에서 철야농성을 시작했다. 한편 나주 선전전을 마친 행진단원들은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 촛불문화제 자리에서 선 나주농민회 발언자는 평택에 강제철거가 예상되는 상황을 빗대어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의 정신을 열린우리당이 훼손하고 있다”며 평택의 빈집 강제철거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으며 9.24평화대행진에 적극 결합할 것을 약속했다.

행진과 열린우리당 두 가지 일정을 모두 소화한 행진단은 철야농성이 이뤄지는 열린우리당 광주시지부에서 모여 하루 동안의 평가를 진행하고 평택에 강제철거가 진행될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수를 두어 다음 활동을 정리하면서 하루 동안의 일정을 마쳤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924민중역전전국행진단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