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대통령 ‘천안함, 북한 이외 다른국가에 의한 침몰 가능성’ 시사

어떤 국가나 또 다른 힘에 의해 천안함 파괴 되었다는 것을 의미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제제 이전에 천안함 침몰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중국 <신화통신>이 18일 보도했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하나의 설명만이 광범위하게 유통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러시아 <리아 노보스티>가 보도했다고 밝혔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한국측의 천안함 사건 조사를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말을 의미한다.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조사결과가 명백하게 나오고 대중적 공감대가 형성 되는대로, 죄과를 물어야 할 것”이라면서 “이것은 어떤 국가나 또는 다른 어떤 힘(some other forces)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 이외의 다른 국가 또는 어뢰가 아닌 다른 힘에 의해 침몰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라 주목된다.

한편, 주한 러시아 대사도 천안함이 내부폭발에 의한 파괴 가능성을 언급하는 발언을 해 파장을 낳고 있다.

최문순 의원실에 따르면 주한 러시아 대사가 2000년 자체 어뢰폭발에 의해 침몰한 것으로 결론난 러시아 핵잠수함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과도 똑 같다며, 2~3주 후에 러시아 조사단이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홍석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자

    폭풍이가

  • ㅁㄴㅇㄹ

    그런데 위 기사가 사실무근으로 밝혀지고 러시아 대사가 항의를 했습니다. ㅎㅎㅎㅎ

  • ㄴㅁㄻㄴㄹ

    최문순 의원은 17일 오후 러시아 대사관저를 방문해서 브누코프 대사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7일까지 진행된 러시아 조사단 조사결과와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러시아의 입장에 대해 약 50여 분간 이야기를 들었다.




    최 의원은 이 자리에서 브누코프 대사가 "이번에 한국에 파견된 3명의 러시아 전문가는 과거 2000년 러시아 원자력 잠수함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을 조사했던 당사자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해군 전문가"이며 "천안함 침몰은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과 똑같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쿠르스크호 사건은 2000년 8월 러시아 핵잠수함 쿠르스크호가 노르웨이 북부 바렌츠해에서 훈련 중 원인 모를 사고로 침몰, 승조원 118명이 전원 사망한 사건이다. 이후 러시아와 영국, 미국 간에 잠수함의 침몰 원인을 놓고 공방이 있었지만 2002년 7월 러시아 정부는 쿠르스크호 안에 있던 어뢰에서 연료가 유출돼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출처 : "천안함 침몰,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과 똑같다" - 오마이뉴스

  • ㅁㄴㄹㅇㅁㄴ

    이렇게 최의원은 거짓말 하고 그걸 교묘하게 받아써 마치 내부폭발이라는 것 처럼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 참 나 그렇게 욕하던 조중동과 뭐가 다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