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제3지대 대선 공동 기구 제안할 듯

연석회의 참가 결정은 일단 유보...25일 저녁 좌파 단체 대표자회의 참석

진보신당이 오늘(25일) 저녁 예정된 좌파 단체 대선 공동대응 기구 논의에 참가해 좌파 단체들과 공동행보를 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교수 단체 등이 주도하는 ‘노동자민중후보 추대 연석회의’ 공식참가는 결정하지 않았지만, 좌파 공동기구에 큰 틀에서 연석회의와 함께하는 것을 기본전제로 입장을 낸다는 방침이다.

진보신당은 24일 대표단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지만 이후 행보는 유동적이다.

안효상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참세상>과 통화에서 “진보신당이 그동안 좌파 단체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가한 단위라, 좌파 공동 논의를 통해 대선 공동대응의 범위와 참가 범위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안효상 공동대표는 연석회의 참가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것에 대해선 “연석회의에 진보신당 대선 방침과 다른 단위가 혼재돼 있어 참가결정을 내리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좌파 단위와 몇 달간 논의를 진행한 상황에서 진보신당 단독으로 연석회의에 참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진보신당은 좌파 단체들과 최대한 연석회의에 대한 공유지점을 찾은 후, 연석회의와 함께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식의 외연확대를 위한 고민을 좌파 공동기구 안에서 풀어갈 것으로 보인다.

안효상 공동대표는 “좌파 단체 대표자회의에서 대선에 대한 좌파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세력이 제3지대에서 다시 모이자는 안이 아이디어 수준에서 나오기도 했다”며 “외연 확대를 위해 제3기구를 만들더라도 좌파단위가 공동으로 움직이자는 제안을 대표자회의에 할 생각이며, 다른 단위들이 붙는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면 새로 만드는 방식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로선 좌파 단체 대표자회의에서 어떤 결론이 날지 가늠하기 어렵다. 일단 ‘새로운 노동정치실현을 위한 제안자 모임’이 연석회의와 좌파 공동 대응기구가 함께 가야 한다는 입장이 강한 반면, 노동전선 등의 단체는 연석회의 참가를 거부하고 있다.

따라서 진보신당 입장은 연석회의 참가 문제로 좌파 대응 기구 자체가 좌초될 가능성을 우려해, 외연확대라는 명분을 통해 제3지대 등에서 대선 독자후보 운동의 통합력을 만들어 가자는 취지로 읽힌다.

다만 진보신당 내에는 연석회의와 좌파 대응 기구에 대한 미묘한 판단의 차이도 존재한다.

진보신당의 한 부대표는 “진보신당 방침은 연석회의와 좌파 기구를 통합하는 것”이라며 “좌파 단체 대표단 회의에서 두 개를 통합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4일 대표단 회의에선 좌파 대응 기구에 참가해 거기서 외연확대를 하는 안이나 3지대 안도 의견으로 나왔다”며 “제안자 모임이 연석회의 문제로 탈퇴할 수도 있는 상황이고 해서 진보신당도 27일 대표단 회의에서 다시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또 다른 부대표는 “연석회의 참여가 원칙이지만 좌파 대응기구와 양자를 함께하도록 노력하자는 것”이라며 “어느 한 쪽을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 대선 전체 판을 위해 양자가 결합하는 노력을 하고, (안 될 경우) 제3지대에서의 새로운 기구를 만드는 것도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연석회의와 좌파 대응기구 양자와 함께하려면 어느 한 쪽에 일방으로 들어가기보다는 같이 헤쳐 모이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변혁적 현장활동가 모임으로 대표되는 ‘활동가대회 조직위원회’는 25일 좌파 단체 대표자회의 논의과정과 결과 등을 보면서 10월 13일 활동가대회에서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활동가 조직위원회는 지난 9일 토론회에서 대선 투쟁 기조에 동의하는 단체·세력과 함께 대선 투쟁을 한다는 것만 결정해, 조직위가 연석회의나 좌파 공동 기획단 등에 참가 문제를 결정할 권한을 위임받은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조직위는 13일로 예정된 활동가대회에서 현장 활동가들의 의견을 모은 다음 본격적인 행보를 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연석회의는 후보 추대를 위한 잰걸음을 이어 가고 있다. 연석회의는 지난 21일 상임집행위원회를 열고 김상곤 경기 교육감과 김진숙 민주노총 지도위원에 대한 후보 추대가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단병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 추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결정하고 접촉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

좌파 , 진보신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