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총리 사퇴 사치, 구조와 수습 후 총체적책임 묻겠다”

대통령 보위와 면피 위한 총리 사의로 규정 맹비난
안철수, “추악한 커넥션과 부패 똑똑히 보았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세월호 구조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비난을 자제해 왔던 야권의 목소리가 한꺼번에 터져 나왔다.

정홍원 총리는 28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진작 책임을 지고 물러나고자 했으나 하루빨리 사고수습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제 더 이상 제가 자리를 지킴으로써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생각에 사퇴할 것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침몰 전후 모든 과정에서 정부의 총체적 무능과 부패의 고리가 드러나기 시작하고 여론이 빗발치자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자신의 선에 책임을 다 지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하지만 야권은 우선 정부가 구조 작업에 최선을 다한 후 이후 한국사회 시스템의 전면적인 혁신을 위해 총체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연합공동대표는 정 총리 기자회견 직후인 오전 11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무능을 탓하기 전에, 정부를 제대로 감시 감독하지 못한 국회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김한길 대표는 “구조와 수습이 한창 진행 중인 시점에서 국무총리가 자리를 비우는 것이 과연 국민에게 진정으로 책임지는 자세인지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안철수 대표도 “이번 참사의 근본적 배경에는 공직사회의 무능과 무책임, 그리고 추악한 커넥션과 부패가 자리 잡고 있음을 국민은 똑똑히 보았다. 이것은 관료를 지휘하는 내각의 책임”이라며 “그런 내각의 수장인 총리가 홀로 사퇴를 선언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지극히 무책임한 자세이며, 비겁한 회피”라고 맹비난 했다.

안철수 대표는 “총리를 비롯한 내각은 우선 총력을 다해 이 상황을 수습한 후 국민의 뜻에 따르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진실한 자세”라며 “대한민국은 이번 참사를 기점으로 근본적으로 달라져야 한다. 올 한해 상시국회를 열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하고, 한명의 책임자도 무사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국민과 함께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 때까지 국회가 몇 달이라도 밤을 새워야 한다”며 “현직 공직자는 물론, 퇴직관료와 업체, 이익단체 간의 물고 물리며 봐주고 적당히 넘어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재연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난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온 국민의 불신과 분노가 극에 달해 있다”며 “바지총리가 사임한다고 무엇이 달라진단 말인가. 몰염치의 극치를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김재연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비겁하게 총리 뒤에 숨지 말라”며 “절망하는 국민의 분노가 들린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사죄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오후 1시 30분 긴급 상무위원회를 열고 사태의 조속한 수습을 지원하고 안전사회를 논의하기 위한 국회특위 설치를 제안했다.

천호선 대표는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구조 작업과 사태 수습의 책임자인 총리가 이 시점에서 물러나는 것은 또 한 번의 무책임”이라며 “대통령 보위와 면피를 위한 사퇴에 국민은 더욱 분개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천호선 대표는 “구조작업이 완료된 이후 전면개각이 단행되어야 한다”며 “총리사퇴에서 그칠 일이 아니라 이번 사태를 불러온 데 원인을 제공한 사람, 엉터리 구조작업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당연히 바꾸고, 정부 출범 이후 부적절하고 무책임하다고 지탄받아온 장관들도 그 대상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천 대표는 이어 “단지 사람을 바꾸는 개각이 아니라 생각이 다른 사람들로 바꿔, 정부혁신과 사회혁신을 단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지금 상황에서 대한민국 총리는 사퇴할 권리조차 없다. 오늘 정 총리의 사임은 전쟁 중에 장수가 도망가는 것과 같다”면서도 “그러나 이미 정 총리 책임하의 사태수습은 무망하다는 것이 확인돼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 앞에 사죄하고 무한책임의 자세로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명무실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를 대통령이 직접 참여하는 비상대책기구로 개편해 대통령이 현 상황을 진두지휘 하라는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사태의 조속한 수습을 지원하고 안전사회를 논의하기 위한 국회특위 설치와 ‘여야 지도자 회의’를 조속한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제안했다.
태그

정홍원 , 세월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