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파소 군부 쿠데타 시도...시민·야권 반발

군부, 거리시위로 대통령 도주 후 정국 장악 시도...2일 대중시위 예정

거리 시위로 독재자를 몰아낸 부르키나파소 야권과 시민단체가 군부의 쿠데다 시도에 반발하고 나섰다.

<알자지라>에 따르면, 부르키나파소 야당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야권연합은 1일 오후(현지시각) 성명을 내고 군부가 민중의 승리를 강탈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야권연합은 “야권과 시민단체는 이번 봉기의 승리는 민중에 속하며 어떤 방식으로도 군에 몰수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정권 이양은 민주적이며 시민에 의한 방식으로 조직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알자지라 화면캡처]

야권연합의 이 같은 성명은 대통령 경호실 2인자인 아이작 야쿠바 지다 중령이 국가 수반임을 자처하고 군부도 그에 대한 지지를 밝히면서 나왔다.

아이작 야쿠바 지다 중령은 1일 국영방송 웹사이트를 통해 “나는 오늘부터 권력 이양 과정과 국가 수반으로서의 책임을 맡겠다”고 선언했다. 애초 과도기를 이끌 것이라고 선언했던 네베레 오노레 트라오레 육군참모총장도 “군부는 논의 끝에 만장일치로 지다 중령이 과도 기간을 이끌 인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앞서 31일 블레즈 콩파오레 브르키나파소 대통령은 5선 연임을 위해 헌법 개정을 시도하다가 권좌 밖으로 내몰렸다. 시위대가 의회와 정부 청사에 불을 지르며 격렬한 시위를 전개하자 콩파오레 대통령은 사퇴 입장을 밝히고 코트디부아르로 도주했다. 이후 군부는 의회를 해산하고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시위, 주로 노동조합이 조직...높은 생활비와 교육민영화도 쟁점

<로이터>에 따르면, 시위는 주로 노동조합이 조직했으며 지난 달 28일부터 3일 간 격렬하게 진행됐다. 시위에 참가한 이들은 콩파오레의 사퇴 외에도 높은 생활비와 교육 민영화 문제로 정부에 항의했다.

콩파오레는 1987년 군사쿠데타로 대중적인 사회주의 혁명가 토마스 상카라 전 대통령을 살해한 후 지난 27년 간 집권했으며 미국의 후원을 받아왔다. 서아프리카에서 미국과 프랑스의 핵심 동맹인 부르키나키소는 알카에다와 연계된 무장세력과의 전투를 위한 요충지다.

콩파오레는 또, 면 생산과 금 채광 기업을 장악하고 있다. 헌법 개정 계획으로 인해 여당 내에서는 탈당이 쇄도했었다. 지난 2011년 군인들이 시위에 나서 정치적 불안의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은 콩파오레의 헌법 개정에 반대해왔다.

야권과 시민단체들은 2일 시민 주도의 정권 교체 과정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비비씨>는 “그러나 부르키나피소의 야권은 (군부의 집권을 막기에는) 허약하다”면서 “시위 규모가 그들에 대한 신뢰 여부를 나타낼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 국무부는 민간 정권으로의 즉각적인 권력 이동과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촉구했다.

53개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부 간 기구인 아프리카연합도 군부에 민간 당국에 권력을 이양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프리카연합 내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평화안보회의는 3일 부르키나파소에 대한 제재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회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