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노동
사회
정치
경제
국제·한반도
문화
만평/판화
포토
참세상TV
논설논평
칼럼·주장
연재
집중이슈
 
· 프로그램 소개 :
 
프로그램 명 : 영화, 날개를 달다
제작 : 영화-진실(KINO-PRAVDA)
길이 : 30분
방영일자 : 2006년 4월 5일
방송일자 : 매달 1,3주 수요일 밤 11시 SKY Life 531번 - RTV 방영
프로그램 스타일 : 독립영화 소개 프로그램
인터넷 상영 : 민중언론- 참세상 (http://www.newscham.net)
 

· 기획의도 :

 
매주 쏟아지는 영화들 틈 바구니 속에서 독립영화의 존재를 찾아보기란 쉽지가않다.
가끔, 독립영화 혹은 진보적 영상 컨텐츠들이 노동,인권,인디 라는 수식어가 붙은 영화제를 통해 소통을 시도하지만 상업적 시스템 내에서 관객과 소통하기란 여간 쉬운 것이 아니다. 하다못해 독립영화가 상업극장에 독립영화란 이름으로 간판을 걸기라도 하면 상업시장 내에서는 아주 작게 조그만 텍스트로 채워질 뿐 독립영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개하는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영화-진실(KINO-PRAVDA) 에서는 시청자 참여 방송인 R-TV를 통해 진보적 영상 컨텐츠의 제작자들과 작품을 공유하며 보다 쉽고 편하게 놓치지 말아야 할 진보적 영상 컨텐츠들을 소개하는 자리를 만들며 노동영화제와 인권영화제 정기상영회와 연계하여 매달 한편씩 해외 독립영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매 주 쏟아지는 상업영화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방법론을 제시하며 이 영화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무엇이며 숨기는 것은 무엇인지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다양한 관점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목표 :

 
- 하나, 본 프로그램은 영화 소개 프로그램으로, 주류 방송에서 다루는 타 영화 프로그램과는 차별되는 프로그램을 지향 한다.
- 하나, 진보적 성향의 국내 및 해외 독립영화들을 소개한다.
- 하나, 전국미디어운동 네트워크와 연대를 통해 지역에서 제작되어진 진보적 영상컨텐츠 혹은 지역 영화제등을 적극 소개하고 홍보한다.
- 하나, 노동영화제와 인권영화제 정기상영회와 연계하여 해외 우수의 독립영화를 소개한다.
- 하나, 상업영화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방법론 제시하며 진보적 관점에서 다시 읽기를 시도한다.
 
· 제작 :
 
제작 : 영화-진실(KINO-PRAVDA)
구성원 : 강현정, 김소혜, 나진아, 한범승
자료도움 및 후원단체 :
노동영화제, 인권영화제, 민중언론-참세상, 한국독립영화협회
제작지원 : R-TV 시민방송
 
· 제작형태 :
 

액세스 지원프로그램으로 “영화-진실”이 노동영화제, 인권영화제, 한독협, 등과 협력을 통해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 까지 전 과정을 사전 제작을 통해 제작되어지는 액세스 지원프로그램이다. 단, 스튜디오 촬영분에 한해서 일정부분(기술팀 지원 및 세트지원) 은 R-TV 인력을 지원받아 제작되어 짐.

 
· 홍보 :
 

자료도움을 받아야 하는 한독협 및 노동영화제, 인권영화제 들과 자료 공유를 통해 각 단체 인터넷 홈페이지에 베너를 달아 최대한 노출을 시키며 미디액트와 진보넷, 전국미디어운동 네트워크 등과도 협력을 통해 R-TV 뿐만 아니라 타 단체에서도 바로 방송을 볼 수 있도록 민중언론- 참세상과 연계하여 인터넷 통해 다시보기를 적극 활용한다.

 
· 프로그램 소개 :
 

경계에 선 영화들 : 신작 혹은 국내 우수의 작품들을 소개 하는 코너로서 국내 독립영화 작품으로 한정해 작품소개와 비평을 함께하는 꼭지이다.

지하 생활자의 영화읽기 : 매 주 쏟아지는 영화들을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방법론의 문제와 맞닿은 영화 독해의 방법을 제시하고 영화 주간지에서 하듯이 별점을 매기거나 좋다 혹은 나쁘다로 점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이 영화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무엇이며 숨기는 것은 무엇인지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다양한 관점들을 제시한다.

카메라를 든 사람들 : 독립영화 진영의 제작자들과의 만남 혹은 제작단체와 미디어 운동의 상황들을 현장에서 인터뷰하여 진행하는 꼭지이다.

세상을 보는 영화공장 : 해외 독립영화 소개 코너로 매달 실시되는 인권영화제와 노동영화제 정기 상영회를 R-TV를 통해 미리 소개하고 홍보한다.

뮤직비디오 : 독립영화 가운데서 OST로 제작되어진 음악들만을 뽑아 오늘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혹은 해당 작품을 뮤직비디오 형식에 맞춰 제작되어 지는 꼭지이다.

민중언론 참세상 영상이 필요하신 분들은 [자료제공 신청서]를 작성한 후, newscham@jinbo.net으로 보내주세요. 영상을 복사.운송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해 여유 있게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