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리스 행동홈리스 뉴스

[44호-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 반(反)빈곤운동에 대한 평가: 첫 번째 이야기

윌리 뱁티스트의 저서 [가난한 이들을 위한 페다고지]의 주요 내용을 대담형식으로 각색해 담은 꼭지

당신은 지난 10년 동안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의 켄싱턴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켄싱턴 복지권 연합(KWRU)의 교육 담당자로 활동해왔습니다. 켄싱턴 지역의 상황과 빈곤층, 당신의 조직화 활동 경험 등에 대해 우리에게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켄싱턴 복지권 연합의 행진 모습 [출처: http://www.mediamobilizing.org]
다양한 인종들이 함께 하는 활동!
펜실베니아 주 전체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인 켄싱턴은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빈곤층 중에서 백인, 라틴계, 아프리카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조직화를 진행하면서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빈곤과 홈리스 이슈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켄싱턴의 동부에는 백인 빈곤층, 중부에는 라틴계 빈곤층, 서부에는 아프리카계 빈곤층이 주로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인종과 상관없이 빈곤층과 홈리스들을 조직하는 활동을 진행했으며, 조직의 구성원과 리더들도 이러한 인종적인 구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인종적 구성이 사무실을 구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아프리카계 빈곤층이 거주하는 지역에 사무실을 마련한다면 백인 빈곤층이 오기 어려운 점이 있었고, 백인 빈곤층이 거주하는 지역에 사무실을 마련한다면 아프리카계 빈곤층이 오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결국 우리는 다양한 지역에 사무실을 두게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푸에르토리코계 빈곤층들이 거주하는 지역에도 사무실을 두게 되었으며, 결국 인종에 상관없이 모든 구성원들이 찾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협회의 살해 위협에 시달리다
한편 주택소유주들과 부동산 업계의 요구들이 조직화되기 시작하면서 특히 북동부 지역의 공동체는 두려움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부동산 협회’라는 형태로 조직화된 이러한 혐오집단을 모니터링하며 켄싱턴 복지권 연합의 사무실 건립을 준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조직의 다인종적인 구성이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들은 우리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한 때는 우리 임원진들이 살해 위협을 받기도 했습니다. 협회 측은 심지어 우리 사무실에 폭탄을 설치하려고 시도하기까지 했습니다. 우리는 캐시와 앤소니라는 새로운 사람들을 채용하기 전까지 이러한 살해위협에 실질적으로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캐시와 앤소니는 본래 우리를 괴롭혔던 부동산 협회 조직 중 하나였던 주니아타 협회의 구성원이었습니다. 그러나 홈리스 상태에 처하게 되자 켄싱턴 복지권 연합에 도움을 청해 왔던 것입니다.

“당신은 누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될까요?”
주니아타 협회는 지역의 자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아프리카계 사람들의 유입을 가로막는 인종적인 카드를 활용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주택 위기로 홈리스 상태에 처하게 된 사람들의 문제에 대처하는데 실패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홈리스 상태에 처하게 된다면 누구에게 도움을 청하게 될까요? 그것은 주니아타 협회와 같은 조직이 아니라 켄싱턴 복지권 연합이 될 것입니다.

백인 부부인 캐시와 앤소니는 우리 조직의 구성원이 되면서 주니아타 협회의 조직화 방식과 운영 방식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홈리스 상태를 철폐하기 위한 투쟁을 함께 진행하기 시작했고, 인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발전시키며 매우 밀접한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삶을 규정했던 인종과 계급이라는 상호관계 속에서 우리는 홈리스 상태와 빈곤에 대한 투쟁을 통해 인종적인 분할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켄싱턴에서의 투쟁에 대해 말해주실 수 있나요?

버려진 복지사무소, 아이들이 위협에 노출되다
우리 조직을 실질적으로 알리게 된 첫 번째 행동은, 결과적으로 감옥에 가게 된 시민불복종 행동을 결심한 다섯 분의 어머니들과 저의 17살 된 딸 알렉시스와 관계된 일이었습니다. 지역의 한 가운데 위치한 버려진 복지사무소와 관련해서 다른 부모들과 논의하는 과정에서, 등하교 길에 마약과 총기 거래, 성매매의 중심지가 된 그 버려진 건물들을 지나가야 했던 아이들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그런 위협에 노출되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그렇게 켄싱턴 복지권 연합은 복지사무소를 공동체의 중심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 우리는 그 건물이 개인 소유라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 건물이 복지사무소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건물의 인수와 더불어 공공 소유의 빈 건물로 이전하는 정책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탈산업화와 함께 인구가 감소되기 시작하면서 복지사무소 건물을 포함한 켄싱턴 도심 지역과 거대한 땅들이 부동산 투기꾼들과 백만장자들의 소유로 넘어갔습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홈리스뉴스 편집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