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ReelNews 유튜브 영상 갈무리
지난달 연례 총회에서 TUC(영국노동조합회의)는 기후 위기에 관한 네 개의 개별 결의안을 논의했다. 노동조합들이 대의원들에게 제출한 의제들 모두가 에너지, 교통, 제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탈탄소화된 경제의 전망으로 인해 단순히 실업자로 내몰리지 않도록 '정의로운 전환'을 촉구했다. 새로 선출된 노동당 정부에 대한 호소도 풍부했다.
그러나 모든 결의안에서 기후 재앙을 막고 정의로운 전환이 장기 실업으로 인해 노동계급 공동체가 파괴되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산업적 투쟁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빠져있었다. 우리 운동 내 일부는 이러한 개념을 비현실적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과거에도 노동자들은 환경을 방어하는 데 항상 앞장서 왔으며, 앞으로도 다시 그렇게 해야한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호주의 건설노동자연맹(BLF) 소속 건설 노동자들의 대규모 회의는 영감을 주는 '그린 밴(green ban)' 운동을 이끌어냈는데, 이는 노동자들이 이윤 추구를 위해 자신들 주변의 환경을 파괴하는 것을 거부한 사례였다. 노동자들이 취한 이 입장은 노동 조직화와 환경 운동에서 중요한 순간이었으며, 당시 노동조합이 구한 많은 지역이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정의로운 전환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또한 루카스 플랜(Lucas Plan)을 언급하는데, 이는 공장 간부들이 기술력 있는 동료들과 함께 사회적으로 유용한 생산을 위한 작업 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투쟁들은 영감을 주는 만큼이나 수십 년 전의 일이며, 우리는 현재의 영감이 절실히 필요하다. 대부분의 노동조합원들에게 간과되었지만, 올해 TUC에서 소방관 대의원 제이미 뉴웰이 언급한 강력한 사례 중 하나는 이탈리아 피렌체의 GKN 자동차 공장이다. BMW,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에 부품을 제조하는 노동자들은 대량 해고와 공장 폐쇄에 직면해 2021년 7월 그들의 공장을 점거했다.
이 투쟁은 일자리 보호를 위한 표준적인 산업 분쟁으로 시작되었지만, 이후 노동자 주도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운동으로 변모했다. 노동자들은 그들의 전문 지식을 모아 탄소 배출 제로와 비채굴형 생산 방식을 연구하고, 루카스 플랜 스타일의 대체 생산 모델을 구현했다. 자동차 부품 대신, 그들은 이미 화물 자전거 프로토타입을 제작했고, 이 자전거는 이탈리아, 독일, 바스크 지역의 다양한 사회 운동에 의해 테스트되고 있으며, 아마존과 같은 기업들과 경쟁하는 상호부조 운송 네트워크에 이 자전거를 어떻게 통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GKN 점거와 함께 공장 생산은 공동체의 필요에 기반을 두고 가장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이윤 중심적이고 낭비적인 자본주의 모델과는 극명히 대조된다. 피렌체의 노동자 운동에서의 대규모 시위, 자선 공연, 재정 기부 형태의 연대는 노동자들이 움직임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왔다.
태양광 패널 생산도 GKN 대안 계획의 일환으로 논의되고 있지만, 이는 투자에 의존하고 있다. 놀랍게도, 이탈리아 전역에서 공장에 투자하기 위해 대중 주주 제도를 통해 거의 100만 유로가 모금되었다. 만약 이들이 더 많은 자금을 계속 모으고 대중의 강력한 지지를 유지한다면, 지역 정부가 공장을 이전 소유주로부터 인수하고 이를 노동자들에게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도록 넘겨줄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이탈리아 정부도 추가 투자를 제공할 수밖에 없으며, 공장은 여전히 노동자들의 통제 아래 운영될 것이다.
또한, 이는 노동조합, 기후 행동 단체, 상호부조 조직 및 기타 사회 정의 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수천 명의 노동자들과 공동체가 국제적으로 연결되고, GKN에서처럼 생산, 공동체, 삶을 노동자들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를 보여줄 가능성은 다른 노동자들이 GKN의 노력을 따라 할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제공할 수 있다.
GKN 점거는 극우가 집권한 나라에서의 정치적 분위기에 도전했다. 점거된 GKN 공장은 현재 난민들을 지원하고 반파시즘 캠페인에 연대를 제공하는 중심지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적 연대는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공장에서 활동하는 노동자 집단인 인소르지아모 솜스(Insorgiamo Soms)의 존재를 통해 수년에 걸쳐 발전해온 것이다. 이들은 최근 웹사이트에 "이 저항은 하나의 프로젝트가 되었다... 이는 아래로부터의 재산업화 계획을 탄생시켰으며, 파괴된 일자리를 지역 사회에 돌려주고, 그것을 지켜낸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으로 통합된 공장을 창출하며, 생태적으로 진보된 생산으로 재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게시했다.
이러한 노동자 직접 행동에 대한 주장은 피렌체 분쟁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노동자들은 수평적으로 운동을 조직하고 있다. 모든 노동자가 발언권을 가지며, 누구도 다른 사람 위에 있지 않다. 전임 노동조합 간부가 노동자들에게 협상 의제를 지시하거나 행동을 취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 사회 내에서 만연한 불평등을 고려할 때, 부패한 위계적 권력 구조 없이 함께 협력하는 사례를 찾는 것은 신선하다. 이러한 위계적 구조는 흔히 노동자들의 진전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GKN 점거가 피렌체에서 대규모 지역 사회의 지지를 받는 투쟁적 사회 운동이 되었고, 이탈리아 노동조합 운동의 화제로 떠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영국 노동운동에서는 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래서 영국에서 GKN 점거에 대한 연대 네트워크가 설립되었으며, 철도, 교육, 건설, 배달 노동조합의 조합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GKN 점거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미 20명 이상의 활동가들이 10월 13일에 열리는 GKN 대규모 집회에 참석할 평조합원 대표단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노동조합 지부와 지역 활동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점거를 지원할 수 있다: 지지 메시지를 이메일로 보내거나, 점거에 대한 릴뉴스(ReelNews) 영상을 공유하거나, 대중 주주 제도를 통해 주식을 구매하거나, 연대를 위한 담당자를 파견하거나, 연대 기부금을 보내 저임금 노동자들이 10월의 대규모 집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우리 운동이 기후 재앙에 대한 대안을 구축하고, 그리고 권력의 저울추를 더욱 우리 쪽으로 기울이기 시작할 방법을 고민하는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는 GKN 점거와 같은 사례를 노동조합과 사회 전반에 널리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근본적으로 이는 노동자들이 그들의 좋은 일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만, 동시에 영국 전역에서도 GKN과 같은 움직임이 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역사적인 투쟁의 일부가 되어 피렌체의 정신을 이 땅으로 가져오는 데 도움을 주길 바란다.
[출처] The Italian Workers Occupying Against Climate Crisis
[번역] 류민
- 덧붙이는 말
-
데이브 스미스(Dave Smith) 건설 노동조합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활동가이다. 그는 《블랙리스트: 대기업과 노조 활동가들 간의 비밀 전쟁(Blacklisted: The Secret War Between Big Business and Union Activists)》의 공동 저자이다. 트레이시 에드워즈(Tracy Edwards) 유니언 워커스 유니언(Union Workers Union)의 사무총장이다. 숀 데이(Shaun Dey) NUJ(전국 언론 노동조합)의 회원이자 비디오 활동가 집단 Reel News의 공동 창립자이다. 참세상은 이 글을 공동 게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