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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S나 DBPIA, 접속할 여력이 안 된다면 네이버에라도 제국의 위안부 한 번 쳐보세요. 쏟아져나옵니다. 아예 이 책만을 다루는 비판서도 두 권이나 있어요. 왜, 전부 다 오독이라고 하시게요? 읽어는 보셨어요? 이쯤 되면 거의 신앙에 가깝지 않습니까? 제가 보기에는 오히려 님이 박유하에 대한 비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서 부정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님이 '면죄가 아니다'라며 인용하는 그 문단들조차 위안부가 국가범죄였다는 걸 부인하고 범죄가 아닌 (도의적) 죄만 있다고 주장하고 있잖아요. 그게 바로 일본 국가의 법적 책임을 '면죄'하는 거에요. 그래서 그만 배상이 아니라 원조(아시아평화기금)를 받고 화해를 해줘야 한다는 게 <제국의 위안부>의 주장 아녜요. 체계적 국가범죄로서 위안부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 역사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운동이 이런 주장을 수용해서 어쩌라는 겁니까? 더구나 실제 당사자의 목소리를 부정하면서 '자발성'이니 '위안자로서의 긍지' 같은 표상을 피해자들의 경험에 억지로 덧씌우는 것이 어떻게 피해자들에게 공감하는 길이에요? 설마 당사자들이 뭘 잘 모르고 정대협에 휘둘리고 있다는 소리를 하시려고요? 그거 피해당사자에 대한 일종의 혐오인 것 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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