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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적인 시각에 입각한 가해자/피해자의 이항대립의 틀에 대상자들을 밀어 넣는 일은 어디까지나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함입니다. ‘법적 책임’이라는 말이 마치 모든 것을 해결해 줄 만능 열쇠인 것처럼 이야기들을 하지만, 법이 누구에 의해 만들어지고 누가 빠져나가도록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해요. 법적으로 도망갈 구멍을 다 만들어 놓은 일본제국을 상대로 ‘법적 책임’을 운운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그 긴 시간이 말해주죠. 그리고 가해주체, 피해주체를 명확히 해야만 물을 수 있는 법적인 틀 때문에 순수한 가해자성/피해자성의 틀 안에 들어가지 않는 증언을 어쩔 수 없이 침묵시키는 일이 증언하신 할머니에게 진정한 ‘2차 피해’를 가하는 것은 아닌지 차분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또한 아시아여성기금으로 대표되는 사죄와 보상(‘도의적’, ‘도덕적’, ‘윤리적인 책임’)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법적 책임’만을 고집하는 심리에 대해서도 자문하길 바랍니다. 그렇게 생각하지도 않는 일본 정부를 ‘법적’으로 굴복시키는 것과 일본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할머니들을 자기들의 전쟁에 ‘수단’으로 써서 미안하다’고 사죄하는 것 중 어느 쪽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상처받은 영혼을 달래줄 것인지를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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