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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제국의 위안부>는 말하고 있습니다. 위안부를 일본군 병사와 ‘사이가 좋’을 수 밖에 없도록 비극적인 상황을 만든 것은 일본이 짜놓은 ‘제국-식민지’라는 틀이며, 그런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해 비판해야 일본을 움직일 수 있다고요. 이렇게 식민지 국민들에게 불행과 분열을 가져온 ‘식민지배’의 피해상을 정확히 드러내는 것은 곧 국제적으로 사죄된 적이 없는 식민지주의의 ‘악행’을 명확히 하는 일입니다. 이런 식의 새로운 접근은 지금까지 ‘전쟁’ 배상 문제로만 다루어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었던 한국의 위안부 피해 보상 논의에 숨통을 틔워 줌과 동시에, 조선을 식민지로 삼고 지배하는 기간에 희생당했던 많은 사람들--식민지화 과정에서 진압된 동학군, 수감/살해된 독립운동가들, 관동대지진 당시 살해된 수많은 사람들, 그 밖에 ‘제국 일본’의 정책에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투옥되거나 가혹한 고문 끝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제국의 위안부>, 262쪽)에 대해서도 사죄를 요구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일본에 대해서도 ‘다른 전前 ‘제국’ 국가들보다 일본이 한 발 앞서 과거의 식민지화에 대한 반성을 표명’(<제국의 위안부>, 263쪽)함으로써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 될 테니 책임을 다하라고 얼르는 것이죠. 때로는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는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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