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한국진보연대 가입 결정

19일 중앙위원회에서...일부 반대의견 속 통과

민주노동당이 통일운동 진영 중심의 연대운동 단체인 한국진보연대에 가입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19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한국진보연대 가입의 건’을 재석 위원 229명 중 찬성 146명(63.7%)으로 통과시켰다. 민주노동당은 현재 한국진보연대(준)에 가입되어 있으며, 이번 결정은 오는 9월 출범 예정인 본조직 가입에 대한 것이다.

방석수 민주노동당 기조실장은 “한국진보연대는 진보민중진영의 상설연대체이며, 진보민중진영에 대한 당의 정치적 대표성 강화는 기본과제”라며 “한국진보연대 강화를 통해 공동 대중투쟁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대선, 총선 승리의 조직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라고 안건 상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를 논의한 중앙위원회에서는 “한국진보연대의 민족자주 문제와 관련해 당내 의견 차가 존재한다”, “대선정국에서 특정 정치적 성향의 단체에 가입하는 것이 당에 불리하다”, “중앙과 지역조직 간 토론이 불충분하다” 등 반대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앞서 당내 좌파 성향 의견그룹인 ‘전진’은 17일 “민중연대활동에 대한 정확한 평가, 기층으로부터의 실질적 연대운동의 재구축, 단일전선체가 아닌 연대운동체로서의 명확한 성격 규정을 통한 연대운동의 신뢰복원이 없는 한국진보연대 본조직 출범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진보진영의 상설연대체’를 표방하는 한국진보연대(준)의 위상을 둘러싸고 진보진영 내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민주노총도 오는 9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한국진보연대 본조직 가입을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어서 향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

민주노동당 , 상설연대체 , 한국진보연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놔

    나 탈당할래. ㅅㅂㄻ

  • 우앙

    나두! 탈당할래~

  • 카~~~

    민주노동당 드디어 미쳐가는구나...당원 쪽수확보하려고 미쳐가는구나,,,

  • 69

    탈당하지 맙시다!
    이럴수록 끝까지 싸워야 합니다.
    왜, 우리가 발가벗겨 쫒겨납니까?
    누구 좋으라고!
    이런 사태가 일어날때마다 탈당이 이어졌고, 남는 것은 당과 노총의 타락입니다.
    어쩌면, 우리가 그런 타락을 부추기는 공범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언제가 분당을 할 수도 있고, 여러상황이 몰려와 해산을 할 수도 있겠죠.
    문제는 탈당을 한다고 저렇게 우리운동을 말아먹는 자들이 없는 곳에서 우리끼리만 운동을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제대로된 좌파의 정신, 당 중심성, 사회주의 당 강령 사수, 노동운동의 계급성 같은 우리원칙을 가지고 지금의 자리를 사수하는 것입니다.
    아니, 사수만 가지고는 부족하죠.
    별도의 정치, 별도의 지도부, 별도의 선전, 별도의 정치행동 즉 강력한 정치분파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그것도, 중앙에서가 아니라 지역과 현장에서 말입니다.
    일종의 볼세비키같은 것을 말합니다.
    지금은 탈당도, 저주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당과 노총을 사수하는 것이고, 지금 활동하는 공간과 대중을 더욱 확대하는 것입니다.
    지난 10여년 이상 주사파들이 한 것에 반이라도 해야 합니다.

  • 나도당원

    탈당하지 말고 분당합시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