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 - 촛불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

명동역 앞 전경 투입, 촛불시위 자진해산

[2신 2일 22:30] 경찰관 기동대 첫 등장, 4명 연행


촛불집회를 마친 후 행진을 통해 명동역 밀리오레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인 시민들을 상대로 경찰 병력이 투입됐다.

5천여 명의 시민들은 비가 오는 가운데 명동역 4,5번 출구 부근 밀리오레 앞 전 차선을 점거하고 오후 9시경부터 "명박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며 연좌시위를 벌이고 있었다. 경찰은 시민들이 연좌한 곳에서 얼마간 떨어져 있는 한국화이자제약 건물 앞 인도에서 우비와 방독면 가방을 멘 차림의 전경들을 대열 정비시켰다.

이어 해산 경고방송을 내보내던 경찰은 저녁 9시 25분경부터 전경들을 투입해 남대문 방향과 퇴계로 3가 양쪽에서 시민들을 포위하며 들어왔다. 그러나 시민들 대부분이 전경 투입 즉시 명동 안쪽 골목으로 모두 자리를 피해 물리적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인도로 들어서면서 검거 표적이 되지 않기 위해 우비를 벗으며 물러났다.

취재기자들, 인권침해감시단, 의료봉사단, 국가인권위원회 직원들 등을 비롯해 백여 명의 시민들이 도로 위에 남아 있자 경찰은 밤 10시경부터 살수차와 전경들을 서서히 뒤로 물리며 차량 통행을 재개시키려 하다가 기습적으로 '경찰관 기동대'를 투입했다.

  이른바 '백골단' 논란이 일고 있는 체포 전담부대인 '경찰관 기동대'가 이날 처음 집회 현장에 배치됐다. 이들은 전신에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짧은 곤봉과 방패 등으로 중무장하고 있었다.


  진압을 위해 대기 중인 '경찰관 기동대'

이날 처음 투입된 경찰관 기동대는 형광 녹색 우의 위에 각종 보호장구를 두르고 진압봉과 둥근 방패를 들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민들이 물러난 후라 경찰관 기동대도 검거 작전 없이 잠시후 물러났다.

그러나 경찰이 차량 통행을 재개시키는 과정에서 시민 네 명이 연행되는 사태도 있었다. 회현역 방향에서 들어온 경찰 차량 한 대가 삼삼오오 모여 인도에 서 있는 일부 시민들을 향해 인도로 올라가라는 경고방송을 내보내 시민들이 인도로 이동하던 도중, 경찰 십여 명이 차량 앞을 막은 한 시민의 연행을 시도했다. 주변에 있던 시민들이 연행을 만류하며 경찰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경찰이 시민을 연행하고 있다




  경찰이 한 시민을 사지를 들어 연행하고 있다

예비군복을 입고 나온 한 시민은 경찰에게 연행을 만류하다 밀쳐져 명동역 지하철 계단 밑으로 미끄러지며 떨어져 부상을 입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연행된 시민은 총 네 명이며, 한겨레 허모 기자도 한때 연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전경들은 경찰의 사전 예고대로 색소를 섞은 물대포를 준비하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전경 개개인이 한 사람씩 들을 수 있게끔 돼 있는 이 물대포에는 호스가 연결돼 있고 물총 혹은 소독기같은 모양새다. 경찰은 "도로에서 물러나지 않을 경우 색소를 섞은 물을 살수하겠으니, 기자들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라"는 경고방송을 수 차례 내보내고 이 물대포를 든 전경들을 전진 배치했으나 실제로 이를 사용하진 않았다.

  경찰은 이날 시위 진압 과정에서 색소를 섞은 휴대용 물총을 선보이기도 했다

명동역 주변의 시민들은 대부분 해산했으며, 5백여 명의 시민들은 명동성당에 모여 오는 5일의 촛불집회 참여를 서로 독려했다.

폭우 속 5천 촛불 명동 일대 행진
[1신 2일 20:50] 5일 집회 참여 독려 선전도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에 반대하는 87번째 촛불문화제가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5천여 명의 시민들이 모인 가운데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오는 5일 부시 미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대규모 촛불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오늘 촛불집회를 간소하게 마치고 5일 촛불집회의 동참을 호소하는 선전전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청계광장에서 나가는 길목을 전경버스로 모두 막고 시민들의 행진을 막았다.

이에 따라 40여 분만에 촛불집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계단을 통해 청계천변으로 내려가 청계천을 따라 이동해 곳곳에서 행진을 벌였다. 2천여 명의 시민들은 청계 2가에서 나와 명동성당 방향으로 전 차선을 점거하고 행진했다. 경찰은 종로로 가는 방향인 삼일로를 전경버스 등으로 막아놓은 상태다.

또다른 시민 2천여 명도 청계천에서 빠져나온 후 8시경부터 롯데백화점 앞 도로를 점거하고 이곳을 지나 명동성당으로 행진하다가 앞의 을지로를 지난 행렬과 합류해 오후 8시 50분 현재 5천여 명의 시민들이 명동 밀리오레 앞 전 차선을 점거하고 연좌를 시작하고 있다.

시민들은 오늘 경찰이 최근 창설된 시위 진압 전담반인 '경찰관 기동대'를 오늘 투입하겠다고 밝히고, 장시간 도로를 점거할 경우 최루액이 섞인 물대포를 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한 것을 겨냥해 "백골단이 웬말이냐", "어청수를 구속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빗속 행진을 벌이고 있다.

시민들을 향해서는 "8월 5일 함께해요", "부시방한 반대한다"는 등의 구호로 오는 5일 촛불집회의 참여를 호소했다. 주최측인 광우병국민대책회의는 가두 행진과 선전전을 벌인 후 밤 11시께 명동에 모여 정리집회를 하자고 시민들에게 제안했다.
태그

촛불집회 , 청계광장 , 미국산 쇠고기 , 광우병대책회의 , 부시 방한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취재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박종만

    미국야 미국놈 미국사람이 미국산쇠고기 먹어 척먹어

  • 길손

    길손 2008/08/02 2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경말씀에 보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는 산산히 깨어지리라"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그를 미워하는것은 하나님을 미워하는것과 같아 화를 당합니다 저주받습니다 믿지않는 당신은 그와 싸워봤자 백전백패 합니다 그와 싸워서 이길수있는 유일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그 보다 더 잘 하나님을 섬기고 믿은후에 싸우면 이길수있습니다
    이대통령이 생각지 못한 좋은 정책을 펼쳐 국민경제에 이바지 하세요 그러면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수 있습니다 과거 어떤 대통령이 자기 재산을 내어놓고 자기 월급을 사회환원했습니까 버스전철 통합요금제로 교통비 절감시켰으며 중앙로 버스전용도로안 같은 생각을 해냈습니까?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예수믿고 훌륭한 사람되어 이웃을 사랑하고 양보하고 베푸는사람 조금 손해보는 사람되십시다 죽을때 가지고 가지도 못할 돈 몇푼 더받아 낼려고 뻘건띠 두르고 남에게 혐오감 끼치고 저주 받을짖 하지맙시다
    위험한 수입소고기 사겠다고 줄지어 기다리고 있습니다.

  • 한국인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빨갱이 폭도 새뀌들을 모조리 사살하라!!!

  • ㅉㅉ

    폭력집회가 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경찰기동대는 절대로 폭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부대가 아니라고 봅니다. 절대 다치는 사람 없이 평화로운 집회가 되길..

  • gg

    한국인/ 이새끼 예전부터 계속 이름 바꿔가면서 게시판에 뻘짓해놓는거 같은데, 아이피 추적해서 차단좀 해주세요-_- 여긴 댓글 익명성 보장때문에 짜증나는 댓글 많이 보게 돼서 불쾌해요=_- 회원제로 하거나 할 수 없나요?

  • 예수

    예수인 나를 더이상 모독하지마라. 나는 이명박을 모른다...하나님아버지도 이명박이 모른다. 그렇게 국민들 탄압하는 이명박은 내생명록에서 지워버린지 이미 오래됐다.

  • 한국인

    gg/ 이새끼 예전부터 계속 이름 바꿔가면서 게시판에 뻘짓해놓는거 같은데, 아이피 추적해서 차단좀 해주세요-_- 여긴 댓글 익명성 보장때문에 짜증나는 댓글 많이 보게 돼서 불쾌해요=_- 회원제로 하거나 할 수 없나요?

    -돈내고 봐 10색히야,,너 성금 안냈지??-

  • 참새

    빨갱이들은 몽둥이로 존나게 패야 되는데
    어제 빨갱이들 쫄아서 다 도망 갔네...
    병신같은 빨갱이들!!!

  • ㅋㅋㅋ

    여기 있는 인간들은 그냥 좀비도 아니지...
    빨갱이 좀비들... 운동권 중에서도 악질들... 종북세력...
    진보신당도 여기 찌질이들을 버렸지...

    니네가 좋아하는 참세상인... 북한가서... 살아라.. 그냥..
    왜 자유대한민국에서 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