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당 통합, 도로 민노당 되라고?”

노회찬, 진보정당 통합 제기에 반발

최근 민주노총이 ‘진보정당 통합 권고안’을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정식 안건으로 채택해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통합을 공개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당사자인 진보신당은 고개를 젓고 있다.

노회찬, “민주노동당, 구태를 탈피하는 것이 먼저”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25일, PBS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지금 만일 통합을 한다면 도로 민주노동당이 될 것”이라며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

노회찬 공동대표는 “진보신당의 많은 당원들이 바라지 않는 일”이라고 전제하고, “진보신당은 구석기 시대에서 벗어나서 신석기 시대를 달리고 있고, 조만간 청동기 시대로 나아가려고 하는데 다시 구석기 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국민과 통합하는, (민주노동당이) 구태를 탈피해 새로운 당으로 거듭난다면 두 당의 통합은 가능할 것이고 빨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갑, “진보진영, 경직돼서 못 박는 것 안 되”

반면 민주노동당은 진보신당과의 통합은 물론이며 반MB를 중심으로 하는 연대연합을 계속 강조하고 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23일, 같은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지금은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의 통합도 중요하지만 그 정도의 그림 가지고는 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강기갑 대표는 “이제는 반MB연대에 기초한 모든 사람이 모여서 MB의 독주를 막아내야 한다”라며 “광범위한 연대만이 이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내가 봤을 때는 멀지 않아서 민중들이 진보진영에 대 통합을 요구할 것이고, 내년 상반기가 지나면 엄청난 요구와 물결들이 일어날 것이라 판단한다”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쪽 개혁성향 의원들과의 통합에 대해서 강기갑 대표는 “진보진영이 너무 과거에 경직 되어서 이런 저런 못을 박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라며 “새로운 진보의 생각을 가진 모든 사람들까지 다 함께 끌어안는 큰 폭의 그림들을 가져가야 한다는 정도의 기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태그

민주노총 , 통합 , 민주노동당 , 노회찬 , 강기갑 , 진보신당 , 구석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비정규직

    어여 정체성찾고 합당하쇼
    무슨 생쇼도 아니고 다들 알고있는 당신들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계급성의 한계는(부르조아 하수인) 다들 알고 있으니 찬데서 고생하지말고 얼릉 합당하쇼!
    뒤에 노동자민중 사회주의 대안은 우리다 맡을탱게

  • 그냥

    끝까지 밀구 나가세요!!!

  • 노동당 당원 붉은꽃

    노회찬 동지는 여전히 엔엘과는 운동을 같이 하지 않겠다고 고집하고 계시군요. 뭐 따로 노세요. 그럼. 어차피 함께 갈수는 없는 거네요. 강기갑 동지는 말이죠. 반MB연대는 버리세요. 우리 노동당이 공조할 곳은 노동계급이지, 민주당 같은 개혁적 부르주아가 아님을 아셔야죠. 얼마전 민주연대 하는 거 보셨죠. FTA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뒷통수를 치시는지, 인민은 보고 있습니다. 우리 노동당이 살아가려면 비정규직 학살법은 통과시킨 민주당과는 다른독립적 대안을 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우린 또 뒷통수를 맞을겁니다. 기억하세요.

  • 투쟁

    꼴통 진보신당...

    적앞에 단결을 모르는 이익 좆는 노회찬, 심상정

  • 노동자

    노회찬과 심상정은 왜 나와서 진보신당을 차렸는지 점점 그 진가가 드러났다. 노동당 뺀 진보? 진보는 부르주아를 가리키는 것 아닌가? 민족주의개혁그룹 민노당과 갈라서고 부르주아 인터넷정당 개혁당 시즌2를 하려는거다. 그냥 제 갈길 가는게 낫다. 나중에 진보신당은 민주당, 창조한국당과 합당하는게 더 영향력의 극대화가 될 것이다. 민주노동당은 걍 왕따로 군림할 것이고, 사회주의노동자정당은 계속 준비만 하다가 자본에 흡수될 것이고.... 한국좌파의 미래다. 자기들만 모르고 다들 아는 사실이다.

  • ㅋㅋ

    댓글들 가관이다 ㅎㅎ 무슨 노동당원 노동자, 비정규직들 대단한 통찰력이라도 가진듯이.나참. 그냥 취향 안맞으면 같이 못하는거지 뭘 합치고 난리고.. 이름에'노동'이 안들어간 신좌파, 생태그룹은 다 부르조아냐. 민족주의외치는 민노당이나 민주당, 한국당이랑 합당하라하지. 합당과 연대도 구분못하고. 무조건 합당하라 단결하라니. 합당못하겠다고 하니 이익을 쫓는다고 하다니. 대체성격,취향이 절대로 안맞는 사람이랑 억지로 사귀는게 가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