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의 침탈…소성리는 40년 전의 광주

[소성리를 쓰다②] 고착과 감금, 폭력의 현장

5.18 광주항쟁 41주년을 맞은 지난 5월 18일 새벽, 경북 성주군 소성리에 1,500명의 경찰 병력이 들어왔다. 이들은 사드 기지 장비 반입 위해 주민을 고립시키고 반발하는 이들을 강제해산시켰다.

2016년 소성리에 사드 배치가 결정된 이후, 지난 5년간 주민들은 끊임없는 경찰 폭력에 시달렸다. 촛불정부를 자임하던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에도,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덮친 2020년에도 폭력과 침탈은 이어졌다. 소성리 주민들의 투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주민들을 상대로 소환장이 날아들기 시작했다.

소성리 마을 주민인 시야 기록노동자는 지난해 5월부터 소성리 마을에서 벌어진 일들을 기록해오고 있다. <참세상>은 총 11회에 걸쳐 시야 기록노동자의 글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연재 순서

① 2021년 5월 14일 새벽, 기나긴 소성리 싸움의 시작
② 5월 18일의 침탈…소성리는 40년 전의 광주
③ 열 번째 경찰 침탈, 결국 구급차를 탔다
④ 기사 한 줄 실리지 않는 소성리의 ‘야만의 시간’
⑤ 소성리 할머니들이 부르는 ‘임을 위한 행진곡’
⑥ “경북기동대장 김광섭은 소성리를 떠나라”
⑦ 60년 일군 땅, 사드가 눈앞에서 없어지면 좋겠다
⑧ “놀면 뭐하노, 진밭에 올라가 보초나 서지”
⑨ 소성리 할머니들과 아사히비정규직 노동자들
⑩ ‘체포’와 ‘감금’이 일상이 된 소성리 마을
⑪ “문재인은 사드 못 뽑는다. 우리가 뽑는다”

5월 14일 이후 천여 명의 경찰병력이 일주일에 두 번, 화요일과 목요일 소성리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우리는 새벽 6시까지 소성리로 달려갔고, 경찰 폭력에 온 몸이 피멍으로 물들었다. 소성리 주민들은 그렇게 몸과 마음에 골병이 들어갔다.

  5월 18일, 5차 경찰침탈 당시 경찰이 격자로 저항하는 주민들을 진압하고 있다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5월 18일, 군경합동작전

5월 18일 화요일부터 본격적인 미군육로수송 군경합동작전이 시작됐다. 올해만 5번째 경찰 침탈이었다. 개신교 진보단체 예수살기 강형구 장로님의 거처(컨테이너)와 소성리책방 컨테이너 사이에서 평화지킴이들이 격자를 들고 나오다가 경찰에 의해 가로막혔다. 경찰이 격자 한쪽을 잡아 세우고 있을 때, 재빠르게 유영재 님이 격자위로 올라탔다. 다른 사람들도 세워진 격자위로 올라타서 격자를 뺏기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섰다. 위험천만한 대치 속에서 나와 사람들은 경찰의 포위를 뚫고 격자 구멍 속으로 들어갔다. 우리는 격자 안에서 마을길을 열지 않기 위해 저항했지만, 끌려나오는 것은 순식간이었다.

“5.18인 오늘, 40년이 지났지만 이 나라는 변한 게 하나도 없습니다. 말로만 ‘민주주의’ 하고, 말로만 국민을 섬긴다지만, 달라진 게 없단 말입니다. 5.18을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광주로 달려가 그 날의 아픔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소성리는 40년 전의 광주와 똑같습니다. 부당하고 불법적인 군인들이 설치고 다녔던 광주와 다른 게 뭐가 있습니까? 소성리는 제 2의 광주입니다.”

사드철회성주대책위 이종희 위원장은 새벽을 여는 소성리 마을길 한복판에서 이렇게 연설했다.

  5월 18일, 5차 경찰침탈 당시 경찰이 격자로 저항하는 주민들을 진압하고 있다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일주일에 두 번, 경찰의 소성리 진입 작전은 현실이 됐다. 국가의 이름으로 폭력은 정당화됐다. 마을을 지키려는 주민들이 길 한복판에 드러누웠지만, 번번이 경찰 물리력에 끌려나왔다. 먼 길을 달려온 연대자는 그리 많지 않았다. 지난 긴 세월동안 소성리를 친정 드나들 듯 했던 사람들이 새벽길을 달려왔지만, 그 수가 주민들을 포함해 40여명도 채 되지 않았다. 경찰은 40여명도 안 되는 사람들을 끌어내기 위해 1천여 명의 병력을 들여보내겠다고 선전포고 했다.

고착과 감금, 폭력과 성추행의 현장

5월 20일에는 6번째 경찰침탈이 있었다. 내가 참여하는 ‘싸우는여자들기록팀’ 동료인 하은 님과 혜미 님이 소성리로 연대를 왔다. 새벽 6시부터 소성리로 집결해 마을길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강형구 장로님이 주관하는 개신교 기도회에서 함께 한반도 평화기도문을 읽었고, 성경말씀을 경청했다. 이종희 성주대책위 위원장이 열변을 토했고, 원불교 집회도 이어졌다. 그런데 갑자기 ‘종교안전팀’이 김선명 교무님을 에워싸고 성물을 뺏을 준비를 했다. 성물을 보관함에 담아 안전히 이동시켜주겠다는 명목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원불교 법회 도중에 성물과 탁자를 치우고 교무님을 격리시키는 동시에, 고착하고 감금하는 행위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아침 7시만 되면 우리는 마을회관 앞 경찰병력이 쌓은 담벼락 안에 감금당했다. 그 안에서 의자 위로 올라가 경찰들의 어깨너머로 마을길을 바라봐야 했다.

  5월 18일, 종교안전팀이 평화백배를 하고 있는 원불교 김선명 교무를 끌어내고 있다.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오후 4시, 공사인부들의 퇴근시간이 되면 마을 앞 도로에서 오후 평화행동을 했다. 항의행동을 하던 중에 혜미 님이 여경에게 성추행을 당했다. 당시 할머니들 곁에 가만히 앉아있던 혜미 님은 경찰이 강제진압을 시도하자 ‘내 발로 나가겠다’고 경찰에게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여경들은 혜미 님을 붙잡아 끌어내려 했고, 그 과정에서 한 여경이 혜미 님의 엉덩이를 손으로 쥐었다. 끌려나온 혜미 님은 격분했고 곧바로 공개적으로 항의했다. 그는 경찰에게 사과를 요구했지만, 경찰은 이를 무시한 채 강제진압을 이어갔다.

평통사 활동가 하랑 님은 경찰에 사과를 요구하며 항의를 하던 중 넘어져 경찰 방패에 짓눌렀다. 그 과정에서 호흡 곤란을 겪는 등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다. 나를 비롯한 사람들이 구급차를 불러달라고 소리쳤지만, 경찰은 계속 우리를 밀어내려고만 했다. 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후송된 하랑 님은 다행히 응급치료를 마치고 안정을 취한 후 서울로 올라갔다.

폭력에 노출된 연대자들

5월 25일에는 7번째 경찰침탈이 있었다. 마을 앞에서 주민과 연대자들이 자리를 잡고 집회를 준비하는 동안, 몇몇 연대자들이 소성리마을회관 아래쪽에 격자를 들고 뛰어 내려가서 진을 치고 길을 막았다. 우리가 길목을 두 겹으로 막아서자 경찰 지휘부가 한자리에 모여 의논을 했다. 동시에 진압작전을 하기로 한 모양이었다. 마을회관 쪽 사람들은 맨몸이라서 금방 끌려나왔지만, 격자 속에 들어간 평화활동가들은 날카로운 쇠붙이의 면을 잡고 버티고 견뎠다. 하지만 그들 역시 다수의 경찰병력을 당해낼 재간은 없었다. 경찰들은 남자대학생 격자에서 끌어내 목을 가격하고 짓누르는 보복성 폭행을 저질렀다. 대학생의 목에는 핏발선 자국이 선명하게 남았다. 한참동안 구타를 당한 것처럼 보였다.

  5월 18일, 5차 경찰침탈 당시 경찰이 격자로 저항하는 주민들을 진압하고 있다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김태령 님은 여경이 뒤에서 끌어당길 때마다 가슴뼈가 으스러지도록 눌린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상황이 끝난 후 태령 님을 병원으로 데려갔다. 의사는 골절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며칠 동안 지켜보며 사진을 더 찍어보자고 했다. 소성리로 온 연대자들은 경찰폭력에 가슴뼈가 눌리고, 손목이 비틀리고 다리가 꺾인다. 이들은 고통을 호소하지만 경찰은 폭력을 멈추지 않는다.

경찰이 정기적으로 소성리로 들어와 심각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5월 27일, 진보연대와 민주노총 등이 소성리로 연대하기 시작했다. 100여명의 사람들이 들어온다는 소식에 경찰병력은 새벽 5시부터 마을을 봉쇄해버렸다.

  5월 18일, 5차 경찰침탈 당시 주민들이 진밭교에서 항의하고 있다.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덧붙이는 말

[기록노동자 시야] 소성리사드-미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성주주민이다. 노동자 편드는 글을 쓰고 싶어서 인터뷰하고 기록한다. 함께 쓴 책으로 <들꽃, 공단에 피다>와 <나, 조선소 노동자>,<회사가 사라졌다>가 있다.

태그

한뿌리두꽃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시야(기록노동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문경락

    늘 듣게 되는 소리없는 아우성............늘 건강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