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천주교의 모든 역량 동원할 것”

10일, ‘천주교 연대’ 출범...해군기지 전면적 투쟁 선언

오는 10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해 천주교 사제, 수도자, 평신도들이 ‘제주 평화의 섬 천주교 연대’를 출범시킨다.

신부를 비롯한 활동가와 주민들에 대한 연행과 구속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천주교 사제들과 수도자들이 직접 나서 해군기지 건설을 막아내기 위한 행동을 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서울, 대구, 광부, 부산, 인천, 대전 등 한국 천주교 모든 교구의 정의평화위원회들과 한국 천주교의 모든 수도자들의 총회인 한국천주교 여자수도자 장상연합회, 한국 남자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평신도들의 대표 단체인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등을 오는 10월 10일 오후 5시,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제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천주교연대’ 출범 총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대규모 조직의 출범인 만큼, 이들은 한국 천주교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생명과 평화를 지켜낸다는 방침이다.

출범 총회에서는 전국의 사제와 수도자 3천 여 명이 참여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중단 촉구 ‘천주교 선언’을 발표한다. 또한 강정 현장 활동가 대정부, 대국회 활동 등 향후 계획을 천명하게 된다.

출범 총회 이후인 오후 7시에는 강정포구에서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와 천주교 연대 출범 생명평화 미사’가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는 전국에서 모인 150여 명의 사제들이 미사를 공동 집전한다. 저녁 8시에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함께 하는 연대의 촛불문화제가 개최된다.

다음 날인 11일 오전 7시에는 파견미사를 통해 정부와 해군에게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중단하라는 한국 천주교회의 메시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사실상 한국 천주교는 그동안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를 위해 많은 활동을 이어왔다. 주교회의 의장이자 제주교구장인 강우일 주교는 수차례 중덕 해안가 구럼비 바위에서 직접 생명평화미사를 집전해 왔다. 강 주교는 지난 6일에도 코사마트 사거리에서 미사를 집전하고, 강론을 통해 “아무리 펜스를 두껍게 치고, 경찰이 에워싸도 우리가 한 목소리로 외치고, 청하고, 두드리면 반드시 저들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김희중 광주대교구장 대주교와 옥현진 보좌주교, 이병호 전주교구장 주교와 이용훈 수원교구장 주교 역시 강정마을을 방문해 미사를 봉헌하고 주민과 평화활동가들에게 연대를 표해 왔다. 서울대교구와 원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역시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해군과 경찰은 지난 9월 30일, 문정현 신부를 비롯해 사제 2명과 수사 1명, 10월 5일에는 전주교구 송년홍 신부를 비롯해 사제 8명과 수사 1명을 연행했다.

[출처: 박철순]

한편 천주교연대(준)은 “생명과 평화를 무엇보다 우선하라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천주교의 사제들과 수도자들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한국 천주교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생명과 평화를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충청, 참세상 합동취재팀)
태그

천주교 , 해군기지 , 강정마을 , 구럼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정재은,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해군기지는

    통일후 에 민족자주 를 위해 건설중이다
    더이상 방해하지마라

    물대포에 연행에 구속이다
    재들이 천주교 탄압이다 이렇게 말해도
    -

    천주교 가 이땅에 들어와서 한일이란
    공동체 파괴 이간질. 선교
    개독교가 아랍가서 선교햇듯이
    똑같은거라오.


    전쟁이 곧 온다...

    시간은 얼마남아 있지 않지만.

    고엽제 성폭행 미군들 나가라 안하냐 ㅋ

  • 홍콩교민

    한때 천주교 다녔었고 또한 지금도 신부님들 수녀님들 무지 좋아합니다. 그런데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고 나서 신부님들에게 욕하고 싶어집니다.
    북한,일본,중국의 앞잡이들 입니까?

    힘이 없어서 일제시대의 굴욕을 당해야 하나요?
    제발 낄때 안낄때 껴서 오지랍 넓히지 마시길 빕니다.국민들에게 물어보세요.국미느이 몇%가 관연 제주해군기지 반대하는지요??
    종교인이기 이전에 이나라의 국민입니다. 차라리 휴전선 없애고 북한 영토로 편입하거나 일본에게 주라고 미사하세요.

    제발 똥인지 또니장인지 알고 드시길 바랍니다.

  • 한국인

    생명과 평화를 무엇보다 우선하라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실천하며 살아가는 천주교의 사제들과 수도자들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
    -> 그럴려면 북한으로 월북해서 북한을 제발 좀 바꿔봐...한국에서 개소리 하지 말고

  • ㅇㄹㅎ46

    개같은 꼴통들 또 몰려와 지럴이네. 지들도 인간이면서 남의 고통을 몰라보니?

  • 신의 이름을 빌려 신의 뜻을 자기마음대로 해석해서
    지들 주장을 합리화 시키는 사이비 교주들ㅉㅉ
    이래서 우리나라 종교계가 안된단거다
    너희가 진실로 평화를 원한다면
    이럴게아니라 너희도 나라를 지킬수있게
    뭔가 도움되는 일을 해라
    힘있는자만이 평화와 권리를 누릴수있단걸 알아둬라
    한심한 인간들아

  • 어라

    국책사업이란 이름으로 다 힘으로 밀어 붙이면 만시천리? 대체 제주도 자연관광지에 왠넘의 해군기지. 미군 전진기지 건설해서 누구만 좋냐. 친일파와 일본만 좋은일 시킨꼴이란걸 땅을 치고 후회해 봐야. 어리석은 것들. 이제 모든 힘있는자들의 땅파기는 국책사업 국가 안보라 싸지르면 되겠구나. 우매한 국민 다스리기에 빨갱이외 분단이라는 너무 좋은 멋잇감이그들에게 있구나. 불법 탈법으로 얼룩진 그야말로 허울 좋은 해군기지. 100퍼센트 미군전진기지이며 한국이 아닌 일본을 안보가 될것이다. 중국의 미사일도발로 제주도 앞 바다는 항상 전시상황일테고

  • 미친

    국민이 찬성하면 거기 살고 있는 주민들이 반대해도 기지 건설해야 하는 거냐? 이건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