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 교섭, ‘재취업’ 놓고 공방 예상

박성호 대표 “신입사원 복귀는 말이 안된다”...근속연수, 생계비 등 쟁점

지난 7일 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조남호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에게 내린 권고안을 바탕으로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과 조남호 회장이 11일 교섭을 한다.

금속노조는 이날 15시 서울 갈월동 한진중공업 본사에서 조남호 회장을 만나 국회 권고안 중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 노조의 의견과 한진중공업 정리해고투쟁위원회(정투위)의 입장을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교섭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이번 교섭을 놓고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과 한진중공업 정리해고투쟁위원회 소속 조합원이 10일 저녁 8시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에서 간담회를 하고 만장일치로 교섭재개에 나서 줄 것을 부탁 받은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와 한진중공업의 교섭은 큰 틀에선 국회 권고안을 바탕으로 세부 실무협상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권고안의 가장 큰 쟁점은 1년 뒤 재취업을 놓고 어떤 실무협상을 벌이느냐다.

  조남호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왼쪽)과 이재용 한진중공업 대표이사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회사 쪽은 1년 뒤 재취업이라는 권고안 문안 그대로 지난 7일을 시점으로 1년 뒤 신입사원 형태로 재취업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9일 사쪽에 확인한 내용이다. 사쪽은 “이미 퇴직금 정산까지 끝났기 때문에 근속연수는 신입사원인 상태로 시작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반면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철회 투쟁위원회(정투위)’ 쪽은 신입사원으로의 복귀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는 입장이다. 박성호 정투위 대표는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30년 근무한 사람이 1년 후에 재고용할 때 신입사원으로 복귀하는 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가 잘 안 된다”며 “근속연수에 대해서 일단 상식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합의안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교섭 방향을 설명했다.

사쪽이 이미 퇴직금을 정산 했다는 이유로 신입사원 재고용을 주장하는 부분을 두고도 “퇴직금 정산을 회사가 일방적으로 저희들(정리해고자)에게 지급을 했는데, 근로기준법상 규정도 어기면서 줬다”고 지적했다.

  크레인 중간에서 농성하고 있는 박성호 정투위 대표가 가족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출처: 울산노동뉴스]
박성호 대표는 회사가 생계비를 1년 동안 2천만원 이내에서 지원한다는 권고안을 놓고도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근로기준법상 파업 기간은 퇴직금 정산기간으로 들어가지 않는데도 회사가 파업 기간 안에 들어 있는 기간을 상계 하고 일방적으로 입금시켜 2~3,000만원 정도 적게 받았다는 것이다. 이런 계산으로 희망퇴직자들과 2배 가까이 차이 나는 퇴직금을 입금했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해고자들이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회사가 1년 동안 생계비를 2,0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해 주는 것은 퇴직금 부족분일 뿐이라는 것이다.

박성호 대표는 “이런 국회 권고안의 미흡한 부분과 꼬여있는 부분을 서로 교통정리하기 위해 교섭을 해보자는 것”이라며 “합의내용을 어떤 방식으로 이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서가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에 교섭에서 그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진숙 지도위원도 이 라디오에 출연해 “국회 환노위 국감장에서 보좌협의를 할 때 조남호 회장이 해고자 복직에 대해서는 전혀 불이익이 없게 하겠다고 약속을 하셨다고 한다”며 “어쨌든 국회에서 한 약속이니까 그 약속을 믿고 그 약속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까지 이 문제가 왔고 국회차원에까지 공이 넘어가 있는 상태에서 더 이상 사측이 끌거나 이 문제에 대해서 다른 꼼수를 부리거나 이러리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진중공업 노조(지회)는 오는 14일 새로운 지도부를 뽑는다. 따라서 11일은 권고안에 대한 기본 입장을 확인하고 노조와 사쪽의 세부적인 교섭은 14일 이후부터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태그

한진중 , 김진숙 , 정리해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정리해고는 불가ㄴ라는 금속노조와 민주노총
    정리해고를 받아들이면서 재취업에 거론하는게
    진짜
    꼴갑이다 계속 단체교섭권을 행사하는데

    꼴깝이다 ㅋ
    단체교섭권 ..... 기업지회에 돌려줘야 하지

  • 111

    내보기에는 현쟁 기업지회 집행부가 그대로

  • 돌아이

    111이라고 글 올리는 사람 정신상태가 문제가 많은 인간이네요, 여러분 저런 돌아이는 무슨 말을 하든 혼자 떠드는 인간이니까 그냥 내버려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