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퇴진” 대규모 집회...‘물대포’ 등장, 곳곳 충돌

노동자, 농민, 빈민 등 2만 3천여 명. ‘비상시국대회’ 개최 후 도심 행진

노동자, 농민, 빈민단체 등이 대규모 서울 도심 집회를 개최하면서 곳곳에서 충돌이 일었다.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준비위원회’는 7일 오후 3시, 서울역 광장에서 비상시국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학생, 여성, 장애인, 정당 등을 비롯해 쌍용차, 강정, 용산, 밀양, 삼성전자서비스 지회 등에서 상경한 참가자 등 2만 3천 여 명이 참가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행사가 끝난 오후 4시 경부터 ‘박근혜 퇴진’을 외치며 서울역에서 서울시청 방면으로 도심 행진을 진행했다. 애초 집회 참가자들은 청와대까지 행진을 이어간 후, 요구안 전달 및 ‘청와대 인간띠잇기’ 행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경찰이 이를 막아서면서, 청와대로 행진하려는 시위대와 경찰 간의 충돌이 일었다.



오후 4시 30분 경 을지로입구 4거리에 도착한 시위대는 8차선 도로를 점거했으며, 일부 시위대는 경찰의 봉쇄를 뚫고 산발적으로 도심 행진을 벌였다. 이후 오후 5시경, 을지로입구역 4거리에 다시 모인 참가자들은 안국역 종로 2가 방향으로 행진했다.

  정재은 미디어충청 기자


  정재은 미디어충청 기자

그 과정에서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한 시위대는 을지로 외환은행 앞에서 경찰과 대치했으며, 몸싸움 끝에 봉쇄를 뚫고 도심 행진을 벌였다. 일부는 종로2가 4거리에서 4차선 도로를 점거하며 경찰과 몸싸움을 벌였으며,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발사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산발적으로 흩어진 시위대가 행진을 벌이면서 도심 곳곳에서 충돌이 일었다.

시위대는 종로2가 네거리에서 경찰과 대치를 벌이다 오후 6시 경, 청계광장으로 행진했으며 이후 오후 7시부터 촛불집회에 결합했다.

  정재은 미디어충청 기자


앞서 2만 3천 여 명의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열린 시국대회에서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집회를 벌였다.

이들은 비상시국대회 결의문을 발표하고 “오늘 우리는 이제 들어선 지 1년도 안된 박근혜 정권의 실정을 규탄하고, 국민의 힘으로 심판하기 위해 찬바람을 맞으며 이 자리에 섰다”며 “박근혜 정권 1년, 유신이 돌아왔고 재벌들의 무법천지가 돌아왔고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 비상시국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비상시국대회 준비위는 이 자리에서 △총체적 관권부정선거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특검도입 △비정규직철폐, 특수고용 노동자성 인정, 원청사용자성 인정, 시간제일자리 확산 중단 △노조파괴 상섬그룹 규탄, 최종범열사 투쟁승리 △쌀 목표가격 23만원 쟁취,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 쟁취 △개발악법 폐기 노점상 노숙인 등 도시빈민에 대한 탄압 중단 △철도, 가스, 전력, 수도, 민영화 저지 등 22개 요구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오는 9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은 철도 민영화를 하지 않겠다는 1년 전 약속을 저버렸다”며 “철도노조는 철도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국민 속으로 들어가, 오는 9일 철도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남문우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최종범 열사가 사망한 지 38일이 지났고, 유가족들은 5일 째 천막 하나 없이 삼성에 교섭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지만, 삼성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의 반노동 정책에 힘입어 막강한 힘을 갖고 있는 삼성의 악랄함에 대해 국민들을 상대로 폭로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민중은 ‘이대로는 못살겠다! 박근혜 정권 심판하자!’고 절규하고 있고, 절망과 분노를 모아 투쟁으로 결집하고 있다”며 “이제 노동자도, 농민도, 빈민도, 빼앗긴 자 모두가 깃발을 들고 투쟁으로 달려 나가자”고 결의했다.



한편 비상시국대회 개최 전, 참가 단위들은 도심 곳곳에서 사전대회를 개최했다. 금속노조는 오후 1시, 서초동 삼성본관 앞에서 ‘최종범 열사 문제해결 촉구 및 삼성 규탄 금속노동자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화물연대는 같은 시간 보신각에서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공무원노조는 2시 30분, 서울역에서 ‘공안탄압 분쇄! 해고자 원직복직 쟁취! 공무원노동자대회’를 열었다.

빈민해방실천연대와 홈리스행동, 빈곤사회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용산참사진상규명위 등은 오후 1시, 서울역 연세 빌딩 앞에서 ‘복지파탄! 민생파탄! 박근혜 정권 규탄 빈민-장애인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통합진보당과 한국진보연대는 오후 1시, 독립문 공원에서 ‘박근혜 정권 심판, 통합진보당 탄압 분쇄 12.7 국민대회’를 진행했다.
태그

시국대회 , 박근혜 퇴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dndkgkrp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 이명박입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 존경하고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과 조금 더 가까워지기를 소망합니다. 국민 여러분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명박산성을 쌓아서 댓글 차단하는 거립니다 http://blog.naver.com/pk6098/50179633861

  • dndkgkrp

    닭그네 정부가 SNS 소셜네트워크를 다 차단햇네요 공안정국인가요? 종북 몰이하려고 시나리오 짜느라 입이나 쳐 닫고 쥐 죽은 듯이 조용하네 대본이 나와야 선무당이 굿이나 치겠지 선거철에 괴담이나 유언비만 믿고 몰표를 하는 거랍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빨누리당이 항상 몰표를 받으니 부칸 김정일이랑 동급이네요

  • ㅌㅌㅌ

    지랄하고있네 쓰레기 자식들 너희는 나라자체를 망가뜨리는 이물질이야

  • 대한민국

    박근혜는 양심적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봅니다. 제일 큰 이유는 박근혜가 부정의혹으로 당선된 대통령인데 계속 집권할 수 있다면, 앞으로도 많은 정치인들이 또 깨끗하지 못한 선거를 치룰 것입니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아주 위험한 일이 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대한민국을 생각한다면 내려올 줄도 알아야 합니다. 반대하는 국민들을 종북으로 몰아부치면서 자리를 고집하는 야비한 칠뜨기같은 짓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 박근혜창피해

    작금의 시기는 박정희대통령이 집권하던 시절의 교육수준낮은 국민들이 아닙니다. 이 점을 꼭 생각해서 정치를 해야 합니다. 수준낮고 비열한 방법이 통하던 박정희 통치 때의 국민수준이 아닙니다. 정말 프로다운 정치프로여야만 지지를 받을 것입니다. 정치 수준이 아마추어인 국민보다 낮고 무능하니 무엇을 해내겠습니까? 불법선거를 치르고도 국정원을 감싸안고, 오히려 검찰청장을 경질하고, 이런 방법이 통하던 시절이 아니라는 것을 깊이 명심해야 합니다. 정말 나라를 위한 프로정치를 할 수 있겠다고 생각될 때 정치를 하시고, 지금 수준은 교수세미나에 초딩문제아가 나와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제발 좀 내려올 줄이라도 아시기 바랍니다.

  • 물대포 추워요

    국민들 그만 괴롭히고 제발 좀 내려올 줄이라도 아세요. 박근혜씨...
    이 추운 날에 국민들에게 물대포라니...
    그렇게 염치도 없이 그 자리가 탐나세요?
    정권에 욕심을 내려놓지 못한 아버지처럼 또 그렇게 되고 싶으세요?
    제발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시고, 종북이니 뭐니 그런 유치야비한 수준낮은 짓거리 너무 창피하니까 하지말구요.
    세계 속에 대한민국이 이 무슨 망신입니까?
    부끄러운 줄 좀 아십시요!!

  • 웃기고잇넼ㅋ

    ㅋㅋ야 왜 뉴스에 안나오냐? 물 뿌려놓고 뉴스에 나와서 욕쳐먹긴 싫다 이거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위한다는 말은 뉴스에 나오지도 않고 물뿌려도 나오지 않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쯧~

    떳떳하면 마스크들 벗지...~~
    물대포 기사만 봤을땐 경찰이 너무했네~라고 했다가
    저기 몸 던지는 인간들보니 면상에다 안쏜게 그나마 고맙게들 생각햐~
    글고 피켓은 복사 붙혀넣기했나?
    지난 정부 시위 당시와 똑같구만~ㅋㅋ
    그대들 덕분에 엄청 막히고 혼잡스러웠다지~?

  • 쯧~

    글고 집회와 무관하게 영웅심리로
    돌발행동하는 인간들~
    너희는 영웅이 아니다~!
    너희들로 인해 체계적으로 집회하는 사람들 까정
    부정 이미지만 쌓이잖아~
    보신각 집회땐 깔끔하게 정리까지 하고 이동했는데
    개나소나 인증되지 않는 단체들이 끼면서
    돌발행동들 인해 저렇게들 대응하잖아~
    할일없음 그냥 잠이나 자~ 괜히 나와서 집회 흐려놓지들 말고~~

  • 위에 댓글 단 인간아

    쯧~아, 옆에서 상황 보고 있었나보네?
    경찰이냐? 국정원 직원이냐? 댓글 쓰는 연습좀 하고 와. 너무 티나잖아.

  • 쉬라

    ㅌㅌㅌ야.. 왜 자학을 여기서 하고 있노? 느 집 방구석에서 사타구니잡고 푸념하그라. 불쌍하구로ㅉㅉ

  • 이국민

    댓글 뿐 아니고 방송까지 이용해서 국민을 속이고 대통령의 권력을 불법으로 훔친 독재자, 어쩌면 붕어빵이네. 이제는 국민의 세금으로 호의 호식도 부족해서 물대포까지...

  • 주인

    근혜는 대통령일 수 없다. 온갖 불법으로 권력을 훔쳤다. 의식이 깨어서 바른말 하면 빨갱이로 몰아 죽이는 살인마, 방송으로 국민을 바보 만들어 들었다 놨다 사기꾼, 폭력배 시켜서 바른말 하는 국민을 폭행하는 조폭두목 등등...

  • 지지자

    박근혜 대통령님. 전 항상 응원합니다! 눈에 보이게 행동하지 않아도 많은 지지자들이 있어요!
    부탁인데 나보고 댓글 알바라고 하지않길.

  • 대한민국 아들

    와...나 친구한테 안 들었으면 이거 알지도 못했다...어떻게 이런 걸 언론에서 숨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