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100년이다. 100년이면 강산이 열 번은 족히 변했을 시간이고, 보통 사람이라면 삶에서 겪을 수 없는 기간의 시간이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많은 것들이 있다.
100년 전, 미국 트라이앵글이라는 피복회사에서 불이 났다. 146명의 여성노동자가 불에 타 죽었다. 그녀들은 거리로 나섰으며 “임금을 인상하라”, “하루에 10시간 만 일하게 해 달라”, “노조를 결성할 수 있는 자유를 달라”를 외쳤다.
100년 후, 뉴코아-이랜드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은, 기륭전자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은, 청소용역 여성노동자들은, 학교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의 70%를 차지한다는 여성노동자들은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라”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보장하라”고 외치고 있다. 100년이 지나도 그녀들은 여전히 거리에서 ‘인간’이 되기 위해 싸우고 있다. 변한 것은 없다.
▲ 참세상 자료사진 |
국제노동기구(ILO)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의 취업 여성 수는 지난 해 12억 명으로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10년 전에 비해 2억 명 이상 늘어난 수이다. 하지만 여성들의 일자리는 안정성이 떨어지고 급여가 낮은 직종에 몰려 있다.
한국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국제노조연맹(ITUC)의 보고서에 따르면 동일노동 하에서 여성의 임금 격차는 세계적으로도 한국이 가장 컸다. 노동부의 ‘2007년도 사업체 근로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성노동자는 남성노동자의 64.8%의 임금을 받고 있었으며, 같은 정규직의 경우에도 남성 정규직의 66.5%의 임금만을 받는다. 빈곤을 탈출하기 위해 여성들이 취업전선에 나서고 있지만 이는 불가능하다. 100년 전과 변한 것은 없다.
‘축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 ‘축제’를 즐길 수 없다
변한 것 하나 없는 여성의 삶을 변화시키겠다며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고 있다. 그러나 준비되는 행사의 모습은 너무나 다르다. 한 쪽에서는 ‘축제’를 벌이고, 한 쪽에는 ‘투쟁’을 준비하고.
[출처: 세계 여성의 날 100주년 기념 3.8 여성 축제 조직위원회] |
주류여성운동이라고 불리는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167개 단체는 ‘세계 여성의 날 100주년 기념 3.8 여성 축제 조직위원회’(3.8축제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8일, 서울시청 일대에서 ‘축제’를 벌인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도 이들과 함께 한다. 이들은 “여성, 새로운 공동체 세상을 열자”라는 제목을 걸었다. ‘새로운 공동체’의 가치는 “사람, 돌봄, 상생”으로 설명된다.
이윤이 아닌 사람을, 돌봄 노동에 대한 사회화를 이를 통해 모두가 함께 사는 ‘상생’하는 공동체를 만들자는 것이다. 물론 주류여성운동이 제시한 가치 하나하나를 두고 논쟁할 거리는 너무나 많지만, 왜 ‘축제’여야 하는가만 살펴보려 한다.
3.8축제조직위원회가 요구하고 있는 △비정규직 차별철폐, 최저임금 현실화 △성평등한 가족정책 실현, 보육의 공공성 강화 △통합적 인권교육 실시, 차별금지법 제정 △이주여성에 대한 차별반대 △여성장애인 고용할당제 강화 △식량주권 실현, 여성 농민의 사회적 지위 보장 등은 축제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유명한 김미화 씨와 김성주 씨가 사회를 보고, 파랑, 보라, 녹색, 빨강으로 꾸민 퍼레이드 카를 앞세워 거리를 행진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투쟁도, 집회도 즐겁게 진행되어야 한다. 축제처럼 되어야 한다. 시민들과 함께 소리를 지르고, 잘못된 것을 잘못되었다고 함께 외치는 축제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류여성운동이 준비하고 있는 이번 ‘축제’는 참가하는 단체들의 요구를 쭉 늘어놓고 유명한 연예인들 불러서 노는(?), 1908년 방직공장 여성들의 아픔과 2008년 비정규직 여성들의 싸움을 살아있는 기억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녀들의 투쟁을 빛바랜 사진으로 액자 속에 넣어 ‘기념’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한편에서 한국여성노동자회는 “돌봄 노동자로 일하는 한부모 여성인 극중 주인공 강화자가 겪는 돌봄 노동의 스트레스, 한부모로서의 어려움, 비정규직 노동자로서의 어려움을 겪다가 투쟁으로 ‘무기계약’을 쟁취 한다”는 내용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마당극을 벌인다니 황당하기까지 하다. 무기계약은 정부에서는 ‘정규직’이라 떠들고, 노동계는 계약을 ‘무기’로 할 뿐 오히려 비정규직을 고착화시키는 수단이라고 비판하는 것이기도 하다.
▲ 참세상 자료사진 |
‘여성의 정치세력화’ 초점은 어디에 있어야 하는가
또 결론은 ‘여성의 정치세력화’이다. 물론 4년 마다 한 번씩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이라는 중요한 정치 일정이 있기 때문에 이는 반드시 짚어야 하는 문제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주류여성운동을 통해 나타난 ‘여성의 정치세력화’는 여성이 국회에 들어가는 것, 정치에 입문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지난 대선 박근혜가 유력한 후보로 떠오를 당시 이를 지지해야 하는 것이냐 아니냐를 두고 주류여성운동 내부에서 벌어진 논란은 이를 극명히 보여준다.
물론 세상의 절반이 여성이기에 정치든 무엇이든 간에 절반을 여성이라는 성이 차지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를 가로 막고 있는 장벽은 모두 사라져야 한다. 그러나 이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판검사가 되는 여성이 늘어나고 있다느니, 알파걸이라느니, 골드미스라느니, 여성상위시대가 왔다느니 세상은 떠들지만 여성의 삶은 하나도 변하지 않고 있는 ‘현실’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이 정치세력화 된다는 의미는 단순히 많은 수의 정치인을 여성으로 배출한다는 의미를 넘어 정치를 ‘여성주의’로 재구조화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여성들의 투쟁력을 확인하는 ‘세계 여성의 날’
1920년, 러시아 혁명가인 콜론타이가 쓴 글에서는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 행사는 1911년에 열렸다. 성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여성의 날,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수많은 여성들이 쏟아져 나와 바다를 이루었다. 작은 도시 곳곳에서 회의가 열렸고, 마을의 강당을 가득 채운 여성들은 노동자들에게 자리를 내어줄 것을 요구했다. 이는 여성노동자들의 투쟁력을 확인시켜 준 첫 계기가 되었다”
▲ 참세상 자료사진 |
그렇다.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노동자들의 투쟁력을 확인하는 날”이다. 돌봄 노동을 사회화 한다면서 이를 저임금,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로 채우고 있는 세상에 맞서, 일과 가족을 양립시켜야 한다면서 여성에게 일과 가족을 모두 책임지는 슈퍼우먼이 될 것을 강요하는 세상에 맞서,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 여성을 마치 국가를 망하게 할 범죄자 취급하는 세상에 맞서 여성들의 투쟁력을 확인하는 날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2008년,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 여성들에게 필요한 것은 ‘축제’가 아니라 함께 싸우면 바꿀 수 있다는 용기를 확인하는 ‘세계 여성의 날’이다.